소비자애널리틱스연구실
담당교수
남영운 교수
소비자애널리틱스 연구실
주요연구분야
- 빅데이터 기반의 소비자의사결정 및 소비현상 분석
- 소비자와 지능정보사회의 기술과 산업
- 소비자의 기술 수용, 디지털 소외, 정보격차
- 산업과 비즈니스의 소비자지향성 실천
담 당 교 수

성명 | 남영운 | 연락처 | 02)880 – 8762 |
---|---|---|---|
직위 | 조교수 | ||
학과 |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 전공 | 소비자학 |
사무실 | 소비자애널리틱스연구실 | ||
이메일 | ywnam@snu.ac.kr | 홈페이지 |
구 성 원
[석사과정] 유서영
이메일: emilyou@snu.ac.kr
관심분야: 윤리적 소비, 소비자와 미디어, 신기술에 대한 소비자 수용
주요논문:
– 유서영, 남영운. (2024). 청소년 소비자의 소셜형 메타버스 플랫폼 콘텐츠 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35(6), 59-82.
– 남영운, 정지윤, 정이솔, 유서영. (2024). 무인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 인식이 신뢰,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준인증안전학회지, 14(2), 23-41.
– 유서영, 남영운, 이진명. (2023). MZ세대 소비자의 불매운동에 대한 연구: 침묵의 나선이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4(6), 197-221.
– 유서영, 심서연, 김민정. (2022). MZ 세대의 녹색 소비 인식과 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生活科學硏究, 61-80.
학술대회:
– 남영운, 유서영, 정지윤. (2023). 무인매장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와 지각된 품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3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4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인공지능과 소비생활혁명.”
– 남영운, 유서영, 정지윤. (2023). 소비자의 무인사업장에 대한 안전 인식이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3 표준인증안전학회 추계 학술대회. 11월 3일.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 홀.
– 유서영, 남영운. (2023). MZ 세대 소비자의 불매운동 태도 및 참여의도에 대한 연구: 침묵의 나선이론을 중심으로. 2023 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4월 22일. 이화여자대학교 ECC. “공정성 가치와 소비자 시민성.”
[석사과정] 이시현
이메일: shlee921@snu.ac.kr
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분석, 온라인 커머스, 친환경 소비, 소비자 관점의 ESG에 관한 연구, 소비자선호 분석에 관한 연구
주요논문:
– 이시현, 남영운. (2024). 배달서비스업의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서비스 이용의도. 소비자문제연구, 55(3), 193-220.
– Nam, Y., Lee, S., & Lee, H. (2025). Consumer preferences for unmanned stores: A choice experiment stud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82, 104061.
학술대회:
– 이시현, 남영운. (2024). 배달서비스업의 ESG 경영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서비스 이용의도. 2024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9일. 상명대학교 밀레니엄관. “공간과 소비: 소비 공간, 체험 공간, 공간의 가치 창조.”
– 남영운, 이호영, 이시현. (2024). 온라인 플랫폼에서 소비자 신뢰를 형성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사회계약설을 중심으로. 2024 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4월 20일.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국제관. “AI 서비스와 소비자의 상호작용.”
– 남영운, 이시현, 이호영, 김유진. (2023). 선택실험을 이용한 소비자의 무인매장 선호 연구. 2023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4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인공지능과 소비생활혁명.”
[석사과정] 안가청
이메일: bfsuykq@foxmail.com
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 분석,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 소비
주요논문:
– 안가청, & 남영운. (2024).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5(2), 55-77.
[석사과정] 김예나
이메일: yena137.yk@gmail.com
직업: 구글
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 분석, 플랫폼, AI
[석사과정] 하씬이
이메일: xinyihe1208@163.com
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 분석, 디지털기술과 소비자인사이트, 소비문화
[석사과정] 이호영
이메일: hoyoung.lee@snu.ac.kr
관심분야: 혁신기술에 대한 소비자 수용과 저항, 소비문화 및 트렌드
주요논문:
– Nam, Y., Lee, S., & Lee, H. (2025). Consumer preferences for unmanned stores: A choice experiment stud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82, 104061.
학술대회:
– 남영운, 박신영, 이정일, 정지윤, 이호영. (2024). 온라인 2차 티켓 거래에 대한 소비자인식: 소비자 우려와 제도 및 정책 요구도를 중심으로. 2024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9일. 상명대학교 밀레니엄관. “공간과 소비: 소비 공간, 체험 공간, 공간의 가치 창조.”
– 남영운, 이호영, 이시현. (2024). 온라인 플랫폼에서 소비자 신뢰를 형성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사회계약설을 중심으로. 2024 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4월 20일.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국제관. “AI 서비스와 소비자의 상호작용.”
– 남영운, 이시현, 이호영, 김유진. (2023). 선택실험을 이용한 소비자의 무인매장 선호 연구. 2023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4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인공지능과 소비생활혁명.”
[석사과정] 정지윤
이메일: jeeyoon@snu.ac.kr
관심분야: 데이터 분석, 신기술 수용, 취약 소비자의 행동 및 관련 사회현상에 관한 연구
주요논문:
– 남영운, 정지윤, 정이솔, & 유서영. (2024). 무인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 인식이 신뢰,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준인증안전학회지, 14(2), 23-41.
학술대회:
– 남영운, 박신영, 이정일, 정지윤, 이호영. (2024). 온라인 2차 티켓 거래에 대한 소비자인식: 소비자 우려와 제도 및 정책 요구도를 중심으로. 2024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9일. 상명대학교 밀레니엄관. “공간과 소비: 소비 공간, 체험 공간, 공간의 가치 창조.”
– 남영운, 유서영, 정지윤. (2023). 무인매장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와 지각된 품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3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4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인공지능과 소비생활혁명.”
– 남영운, 유서영, 정지윤. (2023). 소비자의 무인사업장에 대한 안전 인식이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3 표준인증안전학회 추계 학술대회. 11월 3일.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 홀.
[석사과정] 정이솔
이메일: snupy96@snu.ac.kr
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 분석,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인사이트 도출, 소비자의 디지털 기술 수용
주요논문:
– 남영운, 정지윤, 정이솔, & 유서영. (2024). 무인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 인식이 신뢰,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준인증안전학회지, 14(2), 23-41.
[석사과정] 김일명
이메일: kimym1@snu.ac.kr
관심분야: 디지털 마케팅 전략, 소셜 미디어 마케팅, 빅데이터 알고리즘
[석사과정] 계강정
이메일: jkz0416@snu.ac.kr
관심분야: 디지털 소외,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인사이트 도출
[석사과정] 박신영
이메일: sy_park@snu.ac.kr
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 분석, 소비자의 혁신기술수용, CX, 디지털 인터페이스에 대한 소비자인식
학술대회:
– 남영운, 박신영, 이정일, 정지윤, 이호영. (2024). 온라인 2차 티켓 거래에 대한 소비자인식: 소비자 우려와 제도 및 정책 요구도를 중심으로. 2024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9일. 상명대학교 밀레니엄관. “공간과 소비: 소비 공간, 체험 공간, 공간의 가치 창조.”
[석사과정] 이정일
이메일: wjddlf8538@snu.ac.kr
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 분석,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 인사이트 도출, 소비자행태
학술대회:
– 남영운, 박신영, 이정일, 정지윤, 이호영. (2024). 온라인 2차 티켓 거래에 대한 소비자인식: 소비자 우려와 제도 및 정책 요구도를 중심으로. 2024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11월 9일. 상명대학교 밀레니엄관. “공간과 소비: 소비 공간, 체험 공간, 공간의 가치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