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과 대학원 모집안내
1. 지원자격
가. 석사과정
- 국내·외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위 1.에 해당하는 자로서 TEPS 또는 TOEFL [정기시험]에서 모집단위별로 정한 일정점수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
가) 지원가능 영어점수
모집단위 | TEPS 점수 | TOEFL |
---|---|---|
IBT | ||
소비자학과 | 601점 이상(개정 TEPS 327점 이상) | 96점 이상 * 2023학년도 모집부터 상향조정됨 |
※ 개정 TEPS 점수는 2018. 5. 12. 시행 제248회 시험부터 적용됨 ※ 지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2년 이내 응시하여, 서류제출일까지 성적을 제출한 경우(자세한 시험 일자 등은 입학본부 공식 모집 안내 파일 참고)로서, 입학지원서에 기재한 성적만 유효함. 다만, 본교에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적(“본교 대학원 입학 시 또는 논문제출자격시험에서 인정받은” 석사학위자의 영어성적)은 유효기간(2년)을 예외 적용하되, 지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10년 이내 응시 성적만 인정 가능 ⇒ 해당 성적(응시회차 및 점수)은 출신 단과대학 교무행정실에서 확인 가능하며, 원서 작성시 기재하여야 함 ※ TOEFL 점수 중 MyBest Scores를 제출하고자 하는 경우, 4개 영역 중 응시일자가 가장 이른 영역의 응시일자를 적용하여 지원서 접수마감일(2022. 10. 7.)을 기준으로 유효기간(2년)을 산정함 |
나) 영어권 대학(원) 졸업(예정)자의 영어성적 인정
※ 영어성적 제출이 면제된 최종합격자는 출신 영어권 대학(원)의 졸업(학위)증명서와 해당 증명서에 대한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을 제출해야 함
나. 박사과정
- 국내․외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위 1.에 해당하는 자로서 TEPS 또는 TOEFL [정기시험]에서 모집단위별로 정한 일정점수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
가) 지원가능 영어점수
모집단위 | TEPS 점수 | TOEFL |
---|---|---|
IBT | ||
소비자학과 | 601점 이상(개정 TEPS 327점 이상) | 96점 이상 * 2023학년도 모집부터 상향조정됨 |
※ 개정 TEPS 점수는 2018. 5. 12. 시행 제248회 시험부터 적용됨 ※ 지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2년 이내 응시하여, 서류제출일까지 성적을 제출한 경우(자세한 시험 일자 등은 입학본부 공식 모집 안내 파일 참고)로서, 입학지원서에 기재한 성적만 유효함. 다만, 본교에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적(“본교 대학원 입학 시 또는 논문제출자격시험에서 인정받은” 석사학위자의 영어성적)은 유효기간(2년)을 예외 적용하되, 지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10년 이내 응시 성적만 인정 가능 ⇒ 해당 성적(응시회차 및 점수)은 출신 단과대학 교무행정실에서 확인 가능하며, 원서 작성시 기재하여야 함 ※ TOEFL 점수 중 MyBest Scores를 제출하고자 하는 경우, 4개 영역 중 응시일자가 가장 이른 영역의 응시일자를 적용하여 지원서 접수마감일(2022. 10. 7.)을 기준으로 유효기간(2년)을 산정함 |
나) 영어권 대학(원) 졸업(예정)자의 영어성적 인정
※ 영어성적 제출이 면제된 최종합격자는 출신 영어권 대학(원)의 졸업(학위)증명서와 해당 증명서에 대한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을 제출해야 함
2. 사정원칙
가. 전형요소 및 배점
구분 | 전형 총점 | 전공 필답고사 | 면접 및 구술고사 | 서류심사 | |
---|---|---|---|---|---|
석사 | 소비자학과 | 200 | - | 140 | 60 |
박사 | 소비자학과 | 200 | - | 140 | 60 |
나. 과락기준 : 아래 점수 미만이 과락임 [( )안은 비율(%)임]
구분 | 전공 필답고사 | 면접 및 구술고사 | 서류심사 | |
---|---|---|---|---|
석사 | 소비자학과 | - | 84(60) | 24(40) |
박사 | 소비자학과 | - | 84(60) | 24(40) |
다. 결격기준
- 전형요소 중 하나 이상이 결격(결시)인 자
- 입학지원서에 기재한 선택과목이 아닌 타 과목에 응시한 자
- 전형에 필요한 서류(학부․학과에서 요구한 서류 포함)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
- 부정행위자
- 제출서류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자
라. 선발방법
- 면접 및 구술고사, 서류심사 성적을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함.
3. 구술고사 시험과목(2022.10.31.자 업데이트)
구 분 | 시험과목 | 선택 과목 수 |
---|---|---|
석사과정 | 소비자교육론, 소비자재무설계, 가계경제론, 소비자행태론, 소비자정책론, 소비자정보론, 소비자빅데이터분석 | (총 7과목 중) 3과목 |
박사과정 | 소비자교육특강, 가계경제특론, 소비자행태특론, 소비자정책특론, 소비자정보특론, 가계복지정책특강, 소비자와 데이터기반의사결정 | (총 7과목 중) 3과목 |
<소비자학과 대학원 입시 구술고사 관련 참고문헌 목록>(2022.10.31.자 업데이트)
■ 소비자교육론
● 이기춘⋅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문사.
■ 소비자교육특강 :
● 이기춘⋅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문사.
● 박명희 외(2011), 누가 행복한 소비자인가, 서울: 교문사.
■ 소비자정책론:
● 소비자기본법, 여정성 외(2008), 소비자와 법의 지배,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서문, 제9장
■ 소비자정책특론:
● 소비자기본법, 여정성 외(2008), 소비자와 법의 지배.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제1장, 제6장, 제9장, 제11장, 제12장
■ 소비자재무설계
● 박광수, 양재영, 주소현(2014). 개인재무설계. 경문사.
■ 소비자행태(특)론
●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 프레데리크 페르넹, <쇼핑의 철학> (백선희 역, 개마고원)
■ 소비자정보(특)론
● Maynes, E. S. and Assum, T. (1982). “Informationally imperfect consumer markets: Empirical findings and policy implication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16(1), 62-87.
● Rezabakhsh, B., Bornemann, D., Hansen, U., & Schrader, U. (2006). Consumer Power: A Comparison of the Old Economy and the Internet Economy. Journal Of Consumer Policy, 29(1), 3-36.
● Sridhar Moorthy, Brian T. Ratchford, Debabrata Talukdar; Consumer Information Search Revisited: Theory and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7; 23 (4): 263-277
● OECD 보고서. Enhancing competition in telecommunications. https://www.oecd.org/sti/consumer/40679279.pdf
● 최지원, 전윤선, & 나종연. (2015). 정보통신기술 (ICT)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 역할 확대에 대한 소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4), 55-78.
■ 가계경제론
● 이승신, 김기옥, 김경자, 심영, 정순희(2003). 가계경제분석. 서울:신정.
■ 가계경제특론
● Bryant, W.K. & Zick, C.D.(2006). The Economic Organization of the Household 2nd ed.,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장-5장).
● 이준구 (2008). 미시경제학 (제5판), 서울: 법문사. (1장-7장)
■ 가계복지정책특강
● 이인재, 류지석, 권문일, 김진구 (2010). 사회보장론 개정3판. 나남
■ 소비자빅데이터분석(석사)(2022.10.31.자 업데이트)
● Delen, D.(2016).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를 정보로 정보를 지식으로 변환 (허선 신동민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서출판 2014)
■ 소비자와 데이터기반의사결정(박사)(2022.10.31.자 업데이트)
● Lynch Jr, J. G., Alba, J. W., Krishna, A., Morwitz, V. G., & Gürhan-Canli, Z. (2012). Knowledge creation in consumer research: Multiple routes, multiple criteria.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22(4), 473-485.
● Mayer, R. N. (2008). Measuring what really matters to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42(1), 113-122.
● Cowls, J., & Schroeder, R. (2015). Causation, correlation, and big data in social science research. Policy & Internet, 7(4), 447-472.
● Angrist, J. D., & Pischke, J. S. (2014). Mastering metrics: The path from cause to effect. Princeton university press. Chapter 1&2
● 이기춘⋅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문사.
■ 소비자교육특강 :
● 이기춘⋅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문사.
● 박명희 외(2011), 누가 행복한 소비자인가, 서울: 교문사.
■ 소비자정책론:
● 소비자기본법, 여정성 외(2008), 소비자와 법의 지배,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서문, 제9장
■ 소비자정책특론:
● 소비자기본법, 여정성 외(2008), 소비자와 법의 지배.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제1장, 제6장, 제9장, 제11장, 제12장
■ 소비자재무설계
● 박광수, 양재영, 주소현(2014). 개인재무설계. 경문사.
■ 소비자행태(특)론
●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 프레데리크 페르넹, <쇼핑의 철학> (백선희 역, 개마고원)
■ 소비자정보(특)론
● Maynes, E. S. and Assum, T. (1982). “Informationally imperfect consumer markets: Empirical findings and policy implication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16(1), 62-87.
● Rezabakhsh, B., Bornemann, D., Hansen, U., & Schrader, U. (2006). Consumer Power: A Comparison of the Old Economy and the Internet Economy. Journal Of Consumer Policy, 29(1), 3-36.
● Sridhar Moorthy, Brian T. Ratchford, Debabrata Talukdar; Consumer Information Search Revisited: Theory and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7; 23 (4): 263-277
● OECD 보고서. Enhancing competition in telecommunications. https://www.oecd.org/sti/consumer/40679279.pdf
● 최지원, 전윤선, & 나종연. (2015). 정보통신기술 (ICT)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 역할 확대에 대한 소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4), 55-78.
■ 가계경제론
● 이승신, 김기옥, 김경자, 심영, 정순희(2003). 가계경제분석. 서울:신정.
■ 가계경제특론
● Bryant, W.K. & Zick, C.D.(2006). The Economic Organization of the Household 2nd ed.,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장-5장).
● 이준구 (2008). 미시경제학 (제5판), 서울: 법문사. (1장-7장)
■ 가계복지정책특강
● 이인재, 류지석, 권문일, 김진구 (2010). 사회보장론 개정3판. 나남
■ 소비자빅데이터분석(석사)(2022.10.31.자 업데이트)
● Delen, D.(2016).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를 정보로 정보를 지식으로 변환 (허선 신동민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서출판 2014)
■ 소비자와 데이터기반의사결정(박사)(2022.10.31.자 업데이트)
● Lynch Jr, J. G., Alba, J. W., Krishna, A., Morwitz, V. G., & Gürhan-Canli, Z. (2012). Knowledge creation in consumer research: Multiple routes, multiple criteria.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22(4), 473-485.
● Mayer, R. N. (2008). Measuring what really matters to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42(1), 113-122.
● Cowls, J., & Schroeder, R. (2015). Causation, correlation, and big data in social science research. Policy & Internet, 7(4), 447-472.
● Angrist, J. D., & Pischke, J. S. (2014). Mastering metrics: The path from cause to effect. Princeton university press. Chapter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