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umer Behavior Lab
Faculty
Kim. Rando
The consumer behavior lab’s researches mainly focus on issues related to academic approach on modern society’s consumer behavior and culture, information society and consumer problems.
Major Research Areas
- Fundamental approa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and consumption
- Phenomena and problems in the consumption society
- Analysis of consumer behavior and culture
-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on consumer behavior and culture
Faculty
Name | Kim. Rando | Tel | 02)880 – 8791 |
---|---|---|---|
Position | Professor | ||
Dept. | Consumer Science | Major | Consumer Behavior |
Office | Consumer Behavior Lab | ||
rando@snu.ac.kr | Website |
구 성 원
-
[박사졸업]오정우
이메일: jwoo_oh@hanmail.net
주요논문: “성, 성역할태도와 소비행동의 유형화” (2000.2) -
[박사졸업]윤정아
이메일: junga77@hanmail.net
주요논문: “가상공간의 소비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2001.2) -
[박사졸업]박지영
이메일: jiyeong2@snu.ac.kr
주요논문: “지방소비자지원행정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2002.2) -
[박사졸업]김지애
이메일: arken77@hanmail.net
주요논문: “구매경로별 소비자구매결정 속성 연구” (2002.2) -
[박사졸업]이준영
이메일: glitterlee@hanmail.net
주요논문: “말기의료서비스 소비자의 문제와 대응방안” (2002.8) “소비욕망의 개념화와 소비욕망-구매 전환모델 연구” (2009) -
[박사졸업]김선우
이메일: sunkis@dreamwiz.com
주요논문: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소외를 중심으로” (2002) “소비문화의 차원화와 국제비교 : 서울, 뉴욕, 스톡홀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07) -
[박사졸업]김선옥
이메일: salviak@hanmail.net
주요논문: “소비자 안티사이트의 평가모형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2003.2) -
[박사졸업]정지윤
이메일: jylovetm@hotmail.com
주요논문: “온라인 충동구매 성향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2003.2) -
[박사졸업]박상희
이메일: apua0730@yahoo.com
주요논문: “디지털폐인 사이트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분석” (2004) -
[박사졸업]권혜진
이메일: hyejin.kwon80@gmail.com
주요논문: “소비자의 자율성에 관한 연구 : 소비생활수기에 대한 텍스트분석을 중심으로” (2005) “소비자혁신성의 측정과 결정요인 분석 : 신제품 확산에 대한 영향력을 중심으로” (2011) -
[박사졸업]전미영
이메일: jemma81@hanmail.net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졸업논문: 소비자행복의 개념과 그 영향요인의 구조: 소유와 경험을 중심으로주요논문: (최신 순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Chan, S. H. J., Wan, Y. K. P., & Miyoung, J. E. O. N. (2020). Mainland chinese casino visitors to macau: linking service, brand image,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Gambling Business & Economics, 13(1), p87-115. Jeon, M.Y. & Kim, R.D. (2016). Food lifestyle in five big cities: study on Chinese consumers and their preference for Korean food.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7(6), 914-922. 전미영, 김선우, 김난도 (2015) 대형마트의 서비스 품질이 주부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주부의 취업상태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1), 147-164. 허경옥, 전미영, 이수현(2015), 가계재무관리자의 계획성과 안정추구성이 가계경제예측과 가계재무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생애주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8(3), 35-61. 김정희, 전미영, 김선우, 조성혁(2014), 소비자제작광고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45(3), 307-327. 김선우, 전미영(2013), 한국, 미국, 스웨덴의 생태적 패러다임과 친환경구매성향 비교연구, 소비문화연구, 16(4), 49-77. -
[박사졸업]최지혜
이메일: chirpyjh@gmail.com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주요논문: 소비자의 예약구매 영향요인 연구 (2013) 소비자의 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보유행동 연구 (2018) -
[박사졸업]이수진
이메일: evian205@gmail.com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졸업논문: 박) 한국 과시재의 개념과 시계열적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 박사학위(2021)COVID-19 전후 소비지출패턴의 변화에 대한 연구, 소비문화학회지(2022) 인스타그램과 현실공간에서의 과시소비행동 비교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2020) 우리나라 은퇴자의 은퇴적응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FP학회(2018) -
[박사졸업]서유현
이메일: alexsuh7@gmail.com
주요논문: 온라인플랫폼 뉴스 소비행태 연구 (2022) -
[박사졸업]권정윤
이메일: jykwon@gmail.com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주요논문: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SNS 상의 사회적 비교가 소비자행복에 미치는영향 (2017) 소비성향의 세대 간 전이와 맥락에 관한 연구 – Z세대 자녀와 어머니를 중심으로 (2022) -
[박사졸업]한다혜
이메일: dhhan720@gmail.com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졸업논문: 박) 소비감정의 구조와 측정에 관한 연구
주요논문: 이수진, 한다혜. (2022). COVID-19 전후 소비지출패턴의 변화에 대한 연구: 소비지출증감에 따른 가계유형화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5(4), 67-91. 한다혜, 김소연, 김난도. (2021). 캥거루족 가구의 소비패턴 유형화와 가구주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24(4), 173-203. 한다혜, 김난도 (2022). 온라인 쇼핑시 소비자특성에 따른 소비자감정 및 만족 간 관계 연구 – 의류구매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1), 141-153. 한다혜, 김난도 (2021). 온라인 구매과정별 소비자감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의류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4(1), 133-160. -
[석사졸업]허욱재
이메일: matchevich@hanmail.net
주요논문: 소비자소외의 개념에 관한 연구 (2006) -
[석사졸업]이경진
이메일: kyungjin.lee@lge.com
주요논문: “기혼여성의 보상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 자아개념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2006) -
[석사졸업]장민선
이메일: memory_of_star@hanmail.net
주요논문: “Purchasing Motives in Luxury Consumption: an Empirical Test of Vigneron and Johnson Model” (2007) -
[석사졸업]강병모
이메일: kkkbmmm@hanmail.net
주요논문: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소비자보호 효과 및 도입방안 연구” (2009) -
[석사졸업]이재민
이메일: matchevich@hanmail.net
주요논문: “소비의 코스모폴리탄 성향에 관한 연구” (2009) -
[석사졸업]박애화
이메일: ahua_park@hotmail.com
주요논문: “한국과 중국의 국가간·도시간 소비문화 비교” (2009) -
[석사졸업]이세나
이메일: senaps1@snu.ac.kr
주요논문: “중독적 구매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연구” (2009) -
[석사졸업]구훈영
이메일: koohy@snu.ac.kr
주요논문: “기업메세나활동에 대한 소비자 평가 연구” (2010) -
[석사졸업]강이교
이메일: meryland_1@hotmail.com
주요논문: 유통채널별 충동구매성향 비교연구: 백화점, TV홈쇼핑, 온라인쇼핑을 중심으로” (2011) -
[석사졸업]심 영
이메일: polarisinthesky@msn.com
주요논문: “중국 대도시 소비자의 로하스 성향에 관한 연구 : 상하이, 베이징, 청두, 칭다오를 중심으로” (2012) -
[석사졸업]이다희
이메일: elpaseo@naver.com
주요논문: “소비자의 소유물 애착에 관한 연구” (2012) -
[석사졸업]이다혜
이메일: dhwske16@hanmail.net
주요논문: “현대소비자들의 불안과 동조소비에 관한 연구” (2012) -
[석사졸업]담호월
이메일: sally8818@hotmail.com
주요논문: “중국 신세대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연구 : 80후세대와 90후세대의 비교” (2012) -
[석사졸업]문 혁
이메일: thespoon@naver.com
주요논문: “윤리적 소비의 유형화와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2013) -
[석사졸업]조남은
이메일: necho@snu.ac.kr
주요논문: “중국 소비자의 사치품 구매와 소비 동기에 대한 도시 간 비교 연구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충칭, 청두를 중심으로” (2013) -
[석사졸업]이계연
이메일: lixijuan88@naver.com
주요논문: 중국인의 체면의식이 소비성향과 행태에 미치는 영향 : 베이징 소비자 유형화를 중심으로 (2014) -
[석사졸업]장리리
이메일: zhanglili0317@hotmail.com
주요논문: “중국 소비자의 유기식품 프리미엄 지불의사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2014) -
[석사졸업]서은진
이메일: eunjinseo@snu.ac.kr
주요논문: 타인의식적 소비억제와 영향요인 연구 (2014) -
[석사졸업]전보성
이메일: bosung@snu.ac.kr
주요논문: 자기선물(self-gift)소비행동의 영향요인과 만족도 연구 (2015) -
[석사졸업]주하나
이메일: hanaaa1014@gmail.com
주요논문: 브랜드 명성에 따른 윤리적 제품의 구매태도와 구매의도 연구 (2015) -
[석사졸업]박순옥
이메일: soonok90@gmail.com
주요논문: 구매 후 정보탐색이 인지부조화 해소에 미치는 영향 (2016) -
[석사졸업]권두영
이메일: dooyoungkwon86@gmail.com
주요논문: 베이비붐세대와 에코세대의 보상소비에 관한 연구 (2016) -
[석사졸업]사카이준페이
이메일: jumpei7@gmail.com
주요논문: 한국과 일본의 20대, 50대 소비자의 소비가치 비교연구 (2016) -
[석사졸업]전옥란
이메일: quanyulan2015@gmail.com
주요논문: 한중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의 영향요인 비교연구 (2017) -
[석사졸업]천민기
이메일: mingkeeee@gmail.com
주요논문: 일상소비와 비일상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행복에 관한 연구 (2018) -
[석사졸업]권정현
이메일: jamiek@naver.com
주요논문: 소비자피해구제 합의 성립의 영향요인 연구 (2018) -
[석사졸업]단 암
이메일: duanyan1027@gmail.com
주요논문: 홈퍼니싱 소품 구매의도에 소비가치가 미치는 영향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의 조절효과 (2019) -
[석사졸업]장지연
이메일: graziosojy@gmail.com
주요논문: 판매원에 대한 인식에 따른 소비자 유형과 판매원-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연구 (2020) -
[석사졸업]마윤남
이메일: ohepwzqd89303@163.com
주요논문: 중국 소비자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를 통한 행복감의 세대 간 비교 연구 (2020) -
[석사졸업]주린
이메일: zhulin_1020@163.com
주요논문: 복합쇼핑몰에서 소비자체험이 지각된 혜택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20) -
[석사졸업]심흔서
이메일: lugffvi9@163.com
주요논문: 밀레니얼 1인가구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에 관한 연구 (2020) -
[석사졸업]김경준
이메일: kjoonkim92@gmail.com
주요논문: 소비자의 비합리적 구매에 대한 이중성과 영향요인 연구 (2020) -
[석사졸업]임은주
이메일: yz1111625@gmail.com
주요논문: 지역기반과 전국기반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의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2021) -
[석사졸업]박이슬
이메일: dltmf272@naver.com
직업: LG전자 LSR고객연구소 연구원주요논문: 소비자의 패션전문몰 이용후기 작성의도와 영향요인 (2022) -
[석사졸업]임욱
이메일: showerlinyu@naver.com
주요논문: 한국과 대만 소비자의 비건푸드 구매의도 비교 연구 (2022)
[석사과정]김예나
이메일: yena137.yk@gmail.com직업: 구글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분석[석사과정]유서영
이메일: emilyou@snu.ac.kr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분석, 소비자프라이버시, 윤리적 소비[석사과정]이시현
이메일: shlee921@snu.ac.kr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분석[석사과정]안가청
이메일: bfsuykq@foxmail.com관심분야: 소비자데이터분석[석사과정]하씬이
이메일: xinyihe1208@163.com관심분야: 디지털기술과 소비자인사이트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222동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T. 02-880-6821
Department of Consumer Science, College of Human Ec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222동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T. 02-880-6821
Department of Consumer Science, College of Human Ec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