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사항
2007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소비자학 전공) 학사
2010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학과 소비자학 전공 석사
2020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Sciences 소비자학 전공 박사 (Minor: Statistical Data Analysis)
경력사항
2022 – 현재
한국소비자학회,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한국소비문화학회 이사
2022 – 현재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심사위원
2022 – 현재
한국표준협회 소비자서비스 전문위원회 위원
2021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아동학부 조교수
2020 – 2021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강사
2016 – 2019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Sciences 강의 조교
2013 – 2016
삼성생명 CPC 기획
2010 – 2013
Accenture Korea Ltd.
2007 – 2008
삼성전자 기술총괄
연구활동
- Nam, Y., Lee, S.T. and Kim, K.T. (2023), “Racial/ethnic differences in mobile payment usage: what do we know, and what do we need to know?”,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41(1), 52-69.
- Rha, J. Y., Nam, Y., Ahn, S. Y.,…. & Choo, H. (2022). What drives the use of wearable healthcare devices? A cross-country comparison between the US and Korea. Digital Health. 8.
- Ahn, S. Y., & Nam, Y. (2022). Does mobile payment use lead to overspending? The moderating role of financial knowledg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34, 107319.
- 나종연, 남영운, 김지혜,… & 박진영. (2021). 소비자의 건강관리활동 유형 연구: 보호동기이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2(3), 123-147
- Rha, J. Y., Lee, B., Nam, Y., & Yoon, J. (2021). COVID-19 and changes in Korean consumers’ dietary attitudes and behaviors.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15(Suppl 1), S94-S109.
- 남영운. (2020). 의사결정나무를 활용한 금융소비자의 저축ㆍ투자 관련 정보탐색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6(3), 105-130.
- Nam, Y., & Loibl, C. (2020). Financial capability and financial planning at the verge of retirement age. Journal of Family and Economic Issues, 1-18.
- Nam, Y., & Hanna, S. D. (2019). The effects of risk aversion on life insurance ownership of single-parent households. Applied Economics Letters, 26(15), 1285-1288.
연구과제
- 고객기반 R&D Metric 개발 연구, 공동연구원, 삼성전자 (2022- )
- 농식품 소비, 영양, 건강정보 연계의 빅데이터 구축 및 분석모형 개발 연구, 공동연구원, 농촌진흥청 (2022- )
- 건강지표 측정 선행기술 한국/북미 소비자 니즈 연구, 공동연구원, 삼성전자 (2020-2021)
- 금융 플랫폼 고객 금융상담 만족도 제고를 위한 연구, 공동연구원, 한화생명 (2021)
- 소비자 분야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경쟁 정책 고도화 방안, 공동연구원, 공정거래위원회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