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사항
1996. 05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행정학 박사
1989. 02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행정학 석사)
1986. 02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법학사)
수상내역
2012. 04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2011. 12
환경연합, “올해를 빛낸 사람들”
2010. 11
한국소비문화학회 최우수논문상
2008. 10
- 한국소비자학회 2008추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2008. 07
- 매일경제신문 정진기언론문화상
2008. 05
-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2007. 06
- 한국갤럽 최우수박사학위논문 지도공로상
2006. 10
- 서울대학교 교육상
1998. 12
- 한국정책학회 학술상
주요연구 및 저서
2022. 11
<2023 Consumer Trend Insights>
2022. 02
<2022 Consumer Trend Insights>
2022. 10
- <트렌드 코리아 2023>
2022. 07
-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 : 사람들이 몰려드는 ‘페르소나 공간’의 비밀>
2021. 10
- <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2020. 11
- <2021 Consumer Trend Insights>
2020. 05
- <마켓컬리 인사이트 : 스케일을 뛰어넘는 디테일로 시장을 장악하는 방식>
2020. 01
- <트렌드 로드 : 뉴욕 임파서블>
2020. 03
- <2020 Consumer Trend Insights>
2020. 10
- <트렌드 코리아 2021>
2019. 10
- <트렌드 코리아 2020>
2018. 10
- <트렌드 코리아 2019>
2017. 11
- <트렌드 코리아 2018>
주요 강의 및 자문활동
강의
정부 장차관 워크샵, 청와대 확대비서관회의, 삼성사장단회의, SK그룹 임원회의, LG그룹 예비경영자과정, 효성그룹 임원, CJ그룹 사장단회의, GS그룹 사장단회의, AmCham, 홍콩 글로벌 기관투자자 모임, Telekom Austria, 중국 광서민족대학, 열정락서 외
자문
삼성그룹, 삼성전자, 삼성생명, 현대자동차, 제일기획, 아모레퍼시픽, 롯데마트, 롯데건설, 애경백화점, 한라그룹, 한라마이스터, 씨티은행, 하나은행, 코웨이, CJ제일제당 등
주요 프로젝트
- 삼성전자(주), 2022, “삼성전자를 위한 근미래 디스플레이 소비트렌드 발굴”
- SK(주), 2022, “SK그룹의 Fandom 구축방법 및 Storytelling 방안”
- LG유플러스(주), 2021, “트렌드센싱 체계 구축 위한 자문”
- 코웨이(주), 2021,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소비자 니즈에 기반한 코웨이 에어매트리스 기회영역 발굴 및 방
향성 제안” - SK텔레콤(주), 2021, “소비자니즈에 기반한 SK telecom의 구독서비스 개념화 및 차별화 방안 연구”
농심(주), 2021, “소비트렌드 기반 농심 면, 스낵류 선행상품 기획 연구” - LG전자(주), 2020, “전자가전 인사이트 트렌드 리뷰 및 21년 트렌드 전망”
- LG전자(주), 2020, “MC 뉴라인 제품군을 위한 프리미엄 정의 및 커뮤니케이션 연구”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0, “’소비자와 시장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재운영”
- LG전자(주), 2020, “LG 비우호 고객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 코웨이(주), 2019, “”근미래 홈 라이프 변화와 Trend 전망을 통한 코웨이 전략방향 제안”
- CJ ENM(주), 2019, “Oshopping을 위한 2020 소비트렌드 및 산업적 시사점 제안”
- 아모레퍼시픽(주), 2019, “한국 X세대의 이해와 AP전략 연구”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9, “‘소비자와 시장’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재운영”
- 2019, “밀레니얼 세대의 Working Lifestyle Trend 변화와 시사점”
- LG전자(주), 2019, “미래 홈 연구”
- 2019, “2019년 대한민국 중년의 퇴직이후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조사”
- SK D&D(주), 2019, “임대주택 상품/운영 전략개발 연구”
- 농심(주), 2019, “Young Nongshim을 위한 면류제품 및 브랜드 전략방향 혁신 제안”
- 2018, “2018년 국내 외식 트렌드 조사”
- 2018, “’소비자와 시장’”
- 아모레퍼시픽(주), 2018, “아모레퍼시픽 미래세대 연구”
2018, “국내 세대 조사” - 2018, ”2018년 대한민국 중년라이프 스타일 키워드 조사”
- 삼성물산(주), 2018, “에버랜드 마케팅 차별화 전략 수립”
- 코웨이(주), 2017, ”1인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분석과 트렌드 전망을 통한 코웨이 신제품 제안”
- 2017, “’소비자와 시장’ 온라인 강좌 수정 개발”
- 2017, “’소비자와 시장’ 온라인 강좌 운영”
- 2017, “2017년 국내 외식트렌드 조사”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7, “’소비자와 시장’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
- 아모레퍼시픽(주), 2017, “2018년 소비자 트렌드 분석”
- 2017, “한국총괄 Promotion 차별화 전략”
- 코웨이(주), 2016, “코웨이 잠재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분석과 Trend 전망을 통한 코웨이 신제품 제안”
연구논문
- 김난도,한다혜 (2022) “온라인 쇼핑시 소비자특성에 따른 소비자감정 및 만족 간 관계 연구 – 의류구매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1), 141-153.
- 김난도,한다혜,김소연 (2021) “캥거루족 가구의 소비패턴 유형화와 가구주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24(4), 173-203.
- 김난도,서유현 (2021) “구독서비스 유형별 소비자 만족도 및 해지 사유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9(9), 125-133.
- 김난도,이혜원 (2021)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의 비교 분석 –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를 중심으
로”, 한국소비자학회지, 32(1), 49-73. - 김난도,한다혜 (2021) “온라인 구매과정별 소비자감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의류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4(1), 133-160.
- 이수진,김난도 (2020) “인스타그램과 현실공간에서의 과시소비행동 비교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8(5), 205-220.
- 김난도,권정윤 (2019) “소비자학 분야에서의 세대의 개념, 범주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30(5), 77-99.
- 이수진,이해랑,김난도,최현자,나종연 (2018) “우리나라 은퇴자의 은퇴 적응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Wang의 자원중심동적관점(Resource-Based
Dynamic Perspective)을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11(2), 31-66. - 김난도,최지혜 (2018) “친환경 제품의 제품 공개성에 따른 지불의사금액 추정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21(1), 123-142.
- 김난도,전미영,김선우 (2017) “Breakthrough To Overcome the throwaway society : Focusing influencing factors the product wornness at the
anticipated replacement decision stag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Engineering and Management Research, 2(3), 805-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