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학사 (B.S.)
1998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소비자학 전공 석사 (M.S.)
2002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Textile Sciences 박사 (Ph.D.) 전공: 소비자학 부전공: Marketing(Consumer Behavior), 통계학
2003
미국 Harvard University, John F. Kennedy School of Goverment, Executive Program, The Art and Practice of Leadership Development (전문가 과정)
- “Consumer in the Internet Era: Essays on the Impact of Electronic Commerce from a Consumer Perspective”. Ph.D.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2
- “어머니의 아동기 자녀에 대한 소비자사회화 수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8
2004 – 현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조교수, 부교수, 교수
2017 – 2018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The John Glenn School of Public Affairs, Visiting Professor
2010 – 2011
- 미국 Purdu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Sciences, 객원교수
2003 – 2004
-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강사
2002 – 2003
- 미국 University of Delaware, Dept. of Consumer Studies, 조교수 (with a joint appointment at school of Urban Affairs and Public Policy, MPA program)
2001
-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and Textile Sciences, Instructor
1998
- 울산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기전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강사
- 現 한국소비자학회 상임이사
- 現 한국소비문화학회 상임이사
- 現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상임이사
- 現 한국금융소비자학회 부회장
- 現 한국복잡계학회 운영이사
- 現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분쟁조정위원
- 現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보호국 법률정책자문위원
- 現 미래창조과학부 ICT정책고객 대표자 회의 위원
- 現 국세청 빅데이터 자문위원
- 자문활동: 삼성전자, 삼성카드, 삼성물산 리조트사업부, NHN(개인정보보호위원회), SK Telecom, JTBC(시청자위원) 外
- 2018 한국FP학회 최우수논문상
- 2017 한국소비문화학회 최우수논문상
- 2015, 2012, 2010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포스터논문상
- 2016 제21회 소비자의 날 대통령표창
- 2016, 2014 한국갤럽 박사학위논문상 논문지도 공로패
- 2016 한국소비문화학회 우수논문상
- 2016 대한가정학회 논문발표우수상
- 2015 한국소비자학회 학술공헌상
- 2014 한국소비자학회 최우수논문상
- 2012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최우수포스터논문상
- 2010, 2007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 2009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최우수발표논문상
- 2003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Dissertation Award
- 2003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Applied Consumer Economics Paper Award
- 2002, 2003 American Council on Consumer Interest, Student Travel Grant Award
- 2001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대학원 Alumni Grants for Graduate Research and Scholarship (AGGRS)
- 2001 Accademy of Financial Sevices Best Paper Award sponsored by Certified Financial Planner Board of Standards
- 2001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생활과학대학 Jane Shanley Fellowship
- 2001 미국 소비자학회 제47회 정기학술대회 Student Travel Grant Award
- 1998-2000 Fullbright Fellowship (한미교육위원단)
- 1996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최우등졸업(Summa Cum laude)
- 현온강 외(2009) 부모와 아이가 행복해지는 이야기. 교문사
- 이기춘 외(2008) 열일곱가지 소비자 이슈, 교문사
- 나종연 (2002). “전자상거래와 공정거래, 517-531”. 권오승 편, 자유경쟁과 공정거래. 법문사
2022년
◾ 연구논문
Rha, J. Y., Chun, Y., Lee, B., Ko, J., Jang, J., & Won, H. (2022). Consumers’ Attitudes and Purchase Behavior of HMR (Home Meal Replacement) Using Locally Sourced Food. Journal of Food Products Marketing, 28(2), 104-117.
Rha, J. Y., Nam, Y., Ahn, S. Y., Kim, J., Chang, Y., Jang, J., … & Choo, H. (2022). What drives the use of wearable healthcare devices? A cross-country comparison between the US and Korea. DIGITAL HEALTH, 8, 20552076221120319.
장지수, & 나종연. (2022). 라이브커머스 이용자의 인지된 혜택과 위험이 감정을 매개로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22(5), 20-22.
◾ 학술대회발표
장지수, 나종연. “소비자의 라이브커머스 이용행태와 지속이용의도 영향요인 연구 : S-O-R 모형을 중심으로”. 2022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 발표 (2022/04/28)
2021년
◾ 연구논문
- 나종연, 전윤선, 이보한, 한슬기, 고주희(2021). 유통채널 이용 특성에 따른 지역농산물 소비자 유형화 연구. 소비문화연구 24(1), 49-72.
- 이보한(2021).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 신뢰의 역할: 중고거래 플랫폼과 숙박공유 플랫폼을 중심으로.소비자학연구 32(2), 73-100.
- 나종연∙남영운∙김지혜∙장유정∙ 장지수∙엄근선∙문현석∙정명훈∙황정은∙김윤재∙박진영(2021). 소비자의 건강관리활동 유형 연구: 보호동기이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2(3), 123-147.
- Rha JY, Lee B, Nam Y, Yoon J (2021). COVID-19 and changes in Korean consumers’ dietary attitudes and behaviors. Nutr Res Pract. 2021 Dec;15(Suppl 1):S94-0.
- 고주희, 나종연 (2021). 로컬푸드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유형화 연구. 소비자학연구 32(6),
◾ 학술대회발표
- 나종연, 남영운, 김지혜, 장유정, 장지수. “보호동기이론을 적용한 소비자의 건강관리 활동에 대한 연구”. 2021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1/04/24)
- 박서니, 나종연. “초연결기술을 활용한 지속가능소비 실천에 대한 탐색적연구”. 2021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구두발표. (2021/04/24)
- 김지혜, 나종연. “디지털 소비자역량의 구성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2021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구두발표 (2021/04/24)
- 고주희, 나종연. “기혼 가구의 특성 및 시간 배분과 외식비 지출 간 관계: 가계생산이론을 중심으로”. 2021 가정학분야 춘계공동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1/05/29)
- 나종연, 남영운, 김지혜, 장유정, 장지수.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건강관리 활동에 대한 비교 연구”. 2021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1/10/23)
- 나종연, 전윤선, 김지혜, 고주희, 장지수, 원형식. “지역농산물 이용 간편식 선택속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1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1/10/23)
- 고주희, 남영운, 나종연.”가계부채 크기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2021 소비자분야통합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1/11/05)
- 고주희, 나종연. “로컬푸드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유형화 연구”. 2021 소비자분야통합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1/11/05)
- 나종연, 전윤선, 김지혜, 고주희, 장지수, 원형식. “MZ세대 소비자의 식생활양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2021 소비자분야통합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1/11/05)
- 김지혜, 나종연. “디지털 소비자역량의 측정과 진단에 관한 연구”. 2021 소비자분야통합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2021/11/05)
2020년
◾ 연구논문
- 이보한, 나종연(2020). 소비자 간 거래 플랫폼에서의 신뢰의 구성과 형성요인, 소비자학연구, 31(3), 1-26
- 전윤선, 나종연(2020). 아동 소비자의 온라인 개인정보보호 관련
미국,EU,영국,한국의법제도비교고찰.소비자문제연구,51(2),1-35 - 나종연, 김지혜, 한슬기(2020). 아동 소비자의 온라인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행동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31(4), 113-138
- 나종연, 조은선 & 이승은(2020). 아동이용자에게 특화된 온라인 개인정보보호 이슈: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8(10), 23-31.
- 남지연, 나종연(2020). 쇼핑 플랫폼의 유료 멤버십 개발을 위한 제언: Amazon, Alibaba, Rakuten 멤버십 벤치마킹 사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8(11), 99-109.
- 장유정, 나종연 (2020). 소비자의 콘텐츠 추천서비스 이용과 상황적 맥락에 따른 소비자프라이버시 염려에 관한 연구 -유튜브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6(4), 51-76.
- 나종연, 이보한, 전윤선, 한슬기 &고주희 (2020). 지역농산물 이용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 선택의 영향요인:알파벳이론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30(6), 429-442.
- 주소현, 석관호 & 나종연 (2020). 소비자학연구 30년: 과거를 돌아보며, 미래를 지향하다, 소비자학연구, 31(6),1-32.
- JIN SHUNYING, 나종연 (2020), 외식업체 기술기반셀프서비스(TBSS)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의도 -이주이론(Pull-Push-Mooring)을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6(4), 155-176
◾ 학술대회발표
나종연, 이보한, 전윤선, 한슬기, 고주희. “지역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소비 현황”. 2020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0/11/06)
나종연, 전윤선, 이보한, 한슬기, 고주희. “간편식 소비의 촉진 및 저해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2020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포스터발표 (2020/11/06)
2019년
◾ 연구논문
- Lee, J. M., Lee, B., & Rha, J. Y. (2019). Determinants of Mobile Payment Usag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Extending the UTAUT Model with Privacy Risk.”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Studies, 10(1), 43-64.
- 나종연, & 박서니. (2019). 소비생활문제 인식에 따른 북한이탈주민 유형화 및 소비자교육방안에 대한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50(1), 1-31.
- 나종연, 이보한, & 박서니. (2019).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매장 이용의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30(3), 101-124.
- 이해랑, & 나종연. (2019). 금융분야의 게이미피케이션 연구와 적용사례 고찰 연구. 금융소비자연구, 9(2), 5-26.
- 유연주, 나종연, 여정성, 고은경, & 김소연. (2019). 금융상품별 불공정한 금융거래에 대한 소비자불안 – 재무지식과 주관적 소비자역량의 영향을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12(4), 49-72.
- 조은선, & 나종연. (2019). 소비자 유형에 따른 온라인 트래킹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주인-대리인 이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0(6), 119-141.
◾ 학술대회발표
- 이보한, 박서니 & 나종연.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매장 이용의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에 대한 연구”.
2019춘계소비자학회학술대회논문발표(2019/04/27) - Eunsun Cho, & Jong-Youn Rha. “A Study on the Types of User Perceptions towards Online Tracking : Based on Agenct Theory”. 2019 춘계 소비자학회 학술대회 논문발표(2019/04/27)
- Jong-Youn Rha. “The Thrills and Perils of being Young Consumers in Digital Space”. 독일 하노버. 2019 International Conference 구두발표(2019/06/12~14)
- 나종연, 박서니, & 이보한, “친환경 식품매장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태도-행동 격차에 따른 소비자 유형을 중심으로”, 2019 소비자정책학회 여름 학술대회 포스터발표(2019/06/14)
- 이보한, 박서니 & 나종연.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매장의 상품 구성에 따른 소비자의 이용의도”. 2019 소비자정책학회 여름 학술대회 논문발표(2019/06/14)
- 나종연. “비대면 금융서비스와 소비자보호: 소비자학의 관점에서”. 국회입법조사처 정책 심포지엄 구두발표(2019/06/20)
- Kim, H. Y., Lee, Y., Rha, J. Y., Yoon, J., & Jung, Y. J. (2019, July). THE INFLUENCE OF CORE CAPABILITY OF A FIRM AND PERCEIVED CSR ON PURCHASING BEHAVIOR IN A DIFFERENT STORE TYPE. In 2019 Global Fashion Management Conference at Paris. 483-488. (2019/07/12)
- Jong-Youn Rha, Bohan Lee, Sunny Park & Youchung Chang. “An Exploratory Study on the Consumer’s Typology Based on Intention to Use Eco-friendly Lifestyles Stores”. 중국 항저우. 제20회 아시아가정학회 포스터 발표(2019/08/20)
- Jong-Youn Rha, Eunsun Cho, & Shunying Jin. “Applying Agency Theory to Consumers’ Use of Personalized Web Services : The Role of Trust and Self-efficacy”. 중국 항저우. 제20회 아시아가정학회 포스터 발표(2019/8/20)
- 나종연. “초고령사회의 소비생활: 수요자 관점에서의 접근”. 제11차 서울대학교 노화고령사회연구소 심포지엄 구두발표(2019/10/29)
2018년
◾ 연구논문
- 박서니, 이진명, 나종연, 조은선, 구혜경, 조용주, 서정일(2018). UWV 파노라마 영상에 대한 소비자 선호 및 비용지불의사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6(1), 135-146.
- 이진명, 나종연, 김지혜, 박서니, 이보한, 조은선(2018). 온라인 트래킹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정책적 시사점, 소비자학연구, 29(2), 171-198.
- 이수진, 이해랑, 최현자, 김난도, 나종연(2018). 우리나라 은퇴자의 은퇴 적응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 Wang의 자원중심동적관점(Resource-Based Dynamic Perspective)을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11(2), 31-66.
- 김지혜, 박서니, 나종연(2018). 온라인 트래킹에서 소비자 보호 관련 EU, 미국, 한국의 법제도 비교 고찰,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4(2), 1-29.
- 이진명, 박서니, 나종연(2018).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이 스마트워치 수용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관성의 조절효과, 소비문화연구, 21(2), 43-65.
- 김효정, 나종연. (2018). 인터넷전문은행 수용 및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수용자들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9(4), 97-117.
- 구혜경, 나종연(2018). 소비자의 금융상품 정보에 대한 인식 분석 – 금융상품 구매 시 경험하는 어려움을 중심으로, 금융소비자연구, 8(2), 81-107.
- 이보한, 나종연. (2018). 온라인 트래킹 기술 분류 및 이용자 관점에서의 시사점. 디지털융복합연구, 16(9), 159-172.
- 김지혜, 최현자, 나종연(2018). 확장된 생애주기에 따른 가계의 재무상태 비교 및 평가에 관한 연구. Financial Planning Review, 11(4), 107-140.
- 조은선, 이진명, 나종연, 박서니, 구혜경, 조용주, &서정일. (2018). 화면크기와 콘텐츠유형에 따른 주관적 영상품질 평가와 이용자 만족도: UHD 와 UWV 비교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16(12), 283-292.
- 박서니, 나종연(2018). 노인1인가계의 객관적․주관적 노후 유형에 따른가계경제구조 및 소비지출패턴.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4(4), 83-103.
2017년
◾ 연구논문
- H.J.Kim, J.M.Lee, &J.Y.Rha(2017), Understanding the role of user resistance on mobile learning usage among university students, Computers &Education, 113, 108-118.
- J.M.Lee, H.J.Kim, &J.Y.Rha(2017), Shopping for Society? Consumers’ Value Conflicts in Socially Responsible Consumption Affected by Retail Regulation, Sustainability, 9(11), 1968-1982.
- J.M.Lee &J.Y.Rha(2017), Ambivalence toward Personalized Technology and Intention to Use Location-based Mobile Commerce: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Studies, 82(2).
- H.J.Kim &J.Y.Rha(2017), Predicting the drivers of the intention to use mobile learning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active Mobile Technologies, 12(1).
- 조은선, 이진명, 나종연(2017), 동남아시아 소비자의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제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2), 153-166.
- 이진명, 박서니, 나종연(2017), 스마트워치에 대한 소비자의 혁신저항과 수용의도: 효용·비용 인식에 따른 소비자유형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8(2), 111-132.
- 김효정, 나종연(2017), 소비자 프라이버시 역설 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근거이론적 접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2), 205-219.
- 이진명, 나종연, 구혜경, 조용주, 서정일(2017), UWV 파노라마 영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과 정책 제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3(2), 79-102.
- 이진명, 조은빛, 이화옥, 나종연(2017), 스마트 캠퍼스 실현을 위한 대학생의 디지털 기기/서비스 활용성 및 유용성 조사, 디지털융복합연구, 15(7), 27-39.
- 박서니, 조은선, 나종연, 이유리, 김수연(2017), 소비자 구매단계별 기술-유통 통합(IRC)과 가치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5(7), 147-157.
- 김효정, 나종연(2017), O2O 사전 음식 주문 수령 서비스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이용빈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3), 199-226.
- 김효정, 나종연(2017), 스마트 워치 소비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용 보류 집단의 성별, 연령별 집단 차이 비교, 한국콘텐츠학회, 17(2), 447-460.
- 김효정, 나종연(2017), 부모의 양육 방식과 또래 및 교사 관계가 청소년 성인 매체 중독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6), 567-580.
- 김효정, 이진명, 나종연(2017), 스마트 워치 수용 보류 소비자 집단의 혁신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3(4), 101-123.
◾ 학술대회발표
- J.M.Lee &J.Y.Rha,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 Integrating Privacy Risk to the UTAUT Framework and Moderating Role of Gender, ACRA 2017 ANNUAL CONFERENCE, 2017.3.29.~2017.4.1., 미국 미네소타, 구두.
- 이진명, 박서니, 나종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이 스마트워치 수용에 미치는 영향과 관성(inertia)의 조절효과, 제70회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4.29. 포스터.
- 조은선, 박서니, 나종연, 유통산업에서의 ICT사례 연구를 통한 소비자 가치 분석, 제70회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4.29., 포스터.
- 박서니, 나종연, 이순형,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소비생활 적응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서비스요구도, 제70회 대한가정학회 춘계 학술대회, 2017.4.29., 포스터.
- 이진명, 나종연, 구혜경, 윤지현, 서정일, 조용주, 파노라마 영상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반응: 초점집단면접을 통한 질적 분석, 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4.29. 구두.
- 이진명, 박서니, 나종연, 소비자의 스마트워치 수용의도: 유용성, 즐거움, 관성의 효과, 소비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5.27. 구두.
- 나종연, 이진명, 김지혜, 이보한, 박서니, 조은선, 한국, 미국, 유럽의 온라인 트래킹 관련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 법제 비교 연구, 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6.9. 포스터.
- 이보한, 이진명, 나종연, An Exploratory Study on Consumer IoT Technology Experience and Perception, 19th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Biennial Conference, 2017.8.6.~2017.8.10. 일본 도쿄, 포스터.
- 조은선, 박서니, 나종연, Framework, Issues and Challenges for IRC(ICT Retail Convergence) by Consumer Purchase Process, 19th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Biennial Conference, 2017.8.6-2017.8.10, 일본 도쿄, 포스터.
- J.Y.Rha, J.M.Lee, S.Park, E.S.Cho, &B.H.Lee, Is a Smartwatch a Fashion Item or an IT Device?: Moderating Effect of Category Frame in Smartwatch Adoption, ACR Annual Conference, 2017.10.6.~2017.10.9. 미국 샌디에고, 포스터.
- 나종연, 이보한, 이진명, 김지혜, 박서니, 조은선, 온라인트래킹 기술 현황에 관한 고찰, 제70회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2017, 10, 포스터.
- 이진명, 나종연, 김지혜, 박서니, 이보한, 조은선, 온라인 트래킹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정책적 시사점,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2017.11.10. 구두.
2016년
◾ 연구논문
- 이보한∙나종연(2016), “가족적 맥락에서 ICT 소비자 유형화 연구”, 소비문화연구, 19, 1-25.
- 나종연∙이진명∙이화옥∙조은빛(2016), “스마트 캠퍼스 문헌고찰을 통한 프레임워크 개발”, 디지털융복합연구, 14(4), 19-31.
- 최홍철∙김소연∙나종연∙최현자(2016), “20·30대 1인가구의 소비지출양식에 관한 연구 : 다인가구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9(2), 89-110.
- 김효정∙나종연(2016), “기대불일치가 스마트폰 위치 기반 어플리케이션 만족도,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조절된 매개 모델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4(6), 119-132.
- 이진명∙나종연(2016),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양면가치태도와 내적갈등이 소비자의 모바일 쇼핑 만족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7(3), 147-170
- 한상만∙나종연∙이동일∙홍재원∙고민정∙박주연(2016), “동남아 주요국가의 온라인 쇼핑 행태에 관한 비교연구”, 유통연구, 21(3), 179-197.
- 김효정∙나종연(2016), “S-O-R 모델을 활용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지속 사용 의도에 대한 연구: 소비자 감정 다중 매개 효과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4), 139-156
- John Brady∙이보한∙나종연, “가족적 맥락에서의 ICT 이용에 관한 국가 간 비교 연구”, 14(8), 277-291
- Hua-Yu Li, John Brady, Jong-Youn Rha, Bohan Lee(2016), “Differenc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CT) Use Among Chinese Families”, Journal of ARAHE, 23(3), 88-98.
- Lee, J. M., & Rha, J. Y. (2016). “Personalization–privacy paradox and consumer conflict with the use of location-based mobile commer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3, 453-462.
- 김효정∙나종연(2016), “모바일 패션 쇼핑의 기대 불일치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9(4), 1-27.
- 이진명∙나종연(2016), “인지된 동의가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의도와 위치기반 모바일 커머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20대, 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2(4), 1-24.
◾ 학술대회발표
- Lee Jin-Myung, Rha Jong-Youn(2016), “Consumers’ Ambivalence and Internal Conflicts between Personalization and Privacy: The effects On Mobile Commerce Use Intention and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ACRA 2016 Annual Conference, New York.
- Cho. E.B., Lee. J.M., Rha. J. Y.(2016),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Service Among Young Korean Consumers: Integrating Perceived Risks to the UTAUT framework”, 2016 ACFEA Conference, Hongkong.
- Kim. H. J., Rha. J. Y.(2016), “Using the S-O-R model to understand M-commerce continuous usage intention : Multiple mediator analysis””, 2016 ACFEA conference, Hongkong.
- Li Huayu, Rha Jong-Youn(2016), “The Use of ICT in Chinese Family”, 2016 ACFEA conference, Hongkong.
- Kim Suyoun, Yoon Juhyun, Rha Jong-Youn, Cho Yongju, Seo Jeongil, Koo Hyegyoung, Li Hua-yu, Han Chaein(2016), “Exploratory Study on User Acceptance of New Technology: The Case of Wide Field of View(WFOV) Video”, XXIII IFHE World Congress, Daejoen, Korea.
- John Brady, Lee Bohan, Rha Jong-Youn, Li Huayu(2016),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Families: Korea, China, and th United States”, XXIII IFHE World Congress, Daejoen, Korea.
- Park Sunny, Cho Eunsun, Rha Jong-Youn(2016), “”Study on Family Characteristic and Consumption Expenditure according to Financial Independence and Living Arrangement of Adult-Child””, XXIII IFHE World Congress, Daejoen, Korea.
- 나종연(2016), “S-O-R 모델을 활용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소비자 만족에 대한 연구”, 2016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 나종연, John Brady(2016), “가족 생활에서의 ICT 이용에 관한 연구 모형 개발”, 2016 대한가정학회 추계 학술대회.
- 이진명, 나종연(2016), “동남아시아 소비자의 한국 국가이미지가 한국제품 평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2016 대한가정학회 추계 학술대회.
- 나종연(2016). 소비자 프라이버시 역설 경험에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69회 추계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2015년
◾ 연구논문
- 이진명∙나종연(2015),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온라인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 반응 분석”, 소비자학연구, 26(5), 93-124.
- 나종연∙배순영(2015), “통일 대비 소비자정책 수립을 위한 소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4), 123-138.
- 이진명∙나종연(2015), “해외직접구매에 있어서 소비자 갈등에 관한 근거이론적 분석”, 소비문화연구, 18, 193-219.
- 최지원∙전윤선∙나종연(2015), “정보통신기술 (ICT)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 역할 확대에 대한 소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4), 55-78.
- 김윤정∙나종연∙이유리(2015), “ICT 발전과 패션산업에서의 고객 참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7(6), 2015.
- 구명진∙김난도∙김소연∙나종연∙이정성∙최현자(2015), “소비가치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연구”, 소비자학연구, 26(6), 235-266.
- 구혜경∙나종연(2015), “여성소비자의 화장행동 분석을 통한 화장맥락의 이해”, 소비문화연구, 18(3), 147-179.
- 김난도∙나종연∙김소연∙구명진∙윤정윤∙최지원∙최홍철(2015), “시계열 소비자조사 고찰 및 발전방향에 대한 소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2), 1-32.
- 이진명∙나종연(2015), “온라인 맞춤형 광고 인식에 따른 소비자유형 연구: 효용과 비용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3(9), 105-114.
- 이화옥∙김린아∙나종연(2015), “모바일 앱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소비자 체크리스트”, 디지털융복합연구, 13(6), 1-12.
- 구혜경∙나종연(2015), “금융소비자의 문제경험 요인의 탐색을 위한 용복합적 접근 연구-기술적 정보특성과 주관적 역량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3(5), 31-39.
- 최아영∙나종연(2015), “스마트폰 이용 소비자의 유형화 및 소비자 효용, 비효용 결정요인 분석”, 소비자학연구, 26(3), 163-186.
- 이진명∙나종연(2015),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에 대한 소비자의 갈등인식 유형과 대응방식: Q방법론의 적용, 소비자학연구, 26(3), 83-111.
- 추호정∙나종연∙백은수∙김효정(2015), “가계의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소비에 대한 국내 생활과학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1), 93-106.
◾ 학술대회발표
- 이진명∙나종연(2015),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양면가치태도와 내적갈등이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위치기반 모바일 커머스를 중심으로”, 2015 소비자분야 통합학술대회.
- Han. J. Y., Choi. D. J., Choi. A. Y., Choi. J. W., Rha. J. Y. and Kwon. T. K.(2015). “Sharing Topics in Pinterest: Understanding Content Creation and Diffusion Behaviors”, ACM Conference on Online Social Networks. Stanford University, U.S.A.
- 나종연(2015). “통일시대 소비자문제 대비와 소비자역량”. 한국소비자원 통일세미나.
- John. B., Lee. B. H. and Rha. J. Y.(2015). “The Impac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on Family Life i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18th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Biennial Conference, Hong Kong.
- Rha. J. Y., Choi. A. Y. and Han. S. M.(2015). “Understanding Consumers’ Channel Migration to Mobile: Empirical Evidence from Multi-device Log Data”, 22nd European Institute of Retailing and Services Studies International Conference, Montreal, Canada.
- Rha. J. Y., Choi. J. W., Lee. J. M. and Choi. A. Y.(2015). “Product Category Differences in Consumers’ Response to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22nd European Institute of Retailing and Services Studies International Conference, Montreal, Canada.
- Lee. M. Y., Ha. T. H., Han. J. Y., Rha. J. Y. and Kwon. T. K.(2015). “Online Footsteps to Purchase: Exploring Consumer Behaviors on Online Shopping Sites”, ACM Web Science 2015, Oxford U.K.
- Rha. J. Y., Choi. A. Y., Lee. B. H. and Han. S. M.(2015). “Perception and Reality, Their Intertwined Relationship: Is Consumers’ Use of the Internet Affected by Their Attitude towards it?”,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Asia-Pacific Conference, Hong Kong.
2014년
◾ 연구논문
- 나종연(2014), “소비자지향적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위한 제언”, Business, Finance and Law, 66.
- 최아영∙나종연(2014), “소비자들은 스마트기술에 대하여 무엇을 연상해내는가?”, 소비문화연구, 17(4), 131-155.
- 나종연∙이진명∙최아영∙윤정선∙ 최지원(2014),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위한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의도”, Telecommunications Review, 24, 137-152.
- 김효정∙나종연(2014), “대학생 스마트폰 이용자의 만족도와 테크노스트레스: 스마트폰 이용 동기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3(1), 37-47.
- 나종연∙김학균∙김학진∙이유리∙이진명(2014), “공유가치창출(CSV) 시대의 소비자 연구 제안”, 소비자학연구, 25(3), 141-162.
- 김학균∙나종연∙최현자∙한상만(2014), “생명보험사의 소비자지향성 성숙도 평가”, 소비자학연구, 25(3), 201-220.
- 구혜경∙나종연(2014),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3자 정보 제공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8), 187-196.
- 구혜경∙나종연(2014),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문화학회지, 17(1), 151-184.
◾ 학술대회발표
- 나종연(2014), “2014년도 소비자 이슈 및 소비자단체 활동동향”, 제21회 한국소비자법학회 학술대회.
- 이유리∙나종연∙윤지현∙추호정∙전윤선∙김린아∙송희재(2014), “유통분야 학부 전공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융합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 학술대회.
- 나종연(2014), Realtime 데이터 수집을 활용한 대학생 소비자의 생활패턴 유형화, 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
- Rha. J. Y.(2014). Consumers’ Smart Device Usage: A comparison of Smartphone and Tablet PC, 2014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 Biennial Conference. Taiwan.
- Rha. J. Y.(2014). Using Real-Time Log Data in the Analysis of Consumers’ Time Allocation Patterns, 2014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 Biennial Conference. Taiwan.
- 최아영∙나종연(2014), “트위터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의 효용∙비효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구혜경∙나종연(2014), “개인정보 자기결정권 강화를 위한 동의서식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이화옥∙나종연(2014), “개인정보보호인증마크와 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나종연(2014), “통일대비 소비자정책 방향”, 한국소비자원 통일세미나.
- 나종연(2014), “소비자후생과 홈쇼핑유통구조”, 한국미래소비자포럼 & 동반성장위원회 정책세미나.
- 나종연(2014), “상생의 관점에서 본 ‘좋은’ 소비자에 대한 고찰”,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여름학술대회.
2013년
◾ 연구논문
- Zhao, K., Koo, H. K., and Rha, J. Y.(2013), “The usage and quality evaluation of SNS: A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he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12, 169-181.
- Lee, J. M., and Rha, J. Y.(2013). “The Effect of Privacy Concerns and Consumer Trust on Consumer Response to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for Travel Prod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3(3), 1-29.
- 구혜경∙나종연(2013), “소비자중심적 금융상품 정보에 대한 평가”, 소비자학연구, 24(2), 153-181.
- 김효정∙나종연(2013), “스마트폰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의 효용과 비용에 대한 소비자 인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5), 483-495.
- 이해랑∙나종연(2013), “펀드상품 정보탐색채널 활용에 따른 소비자유형 연구”, 금융소비자연구, 3(2), 107-139.
- 나종연∙구혜경∙김효정∙이진명∙이해랑∙이화옥(2013), “금융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 분석”, 소비자학연구, 24(4), 99-124.
◾ 학술대회발표
- 나종연∙구혜경∙김효정∙이해랑∙이화옥(2013). “금융소비자의 정보탐색 유형 분석”,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5, 25-30.
- 나종연, 이상구, 권태경, 박종헌(2013), “Real Life Data 기반의 intelligence 기술 및 서비스”, 한국컴퓨터 종합학술대회.
- 나종연, 여정성, 손상희, 김소연, 최아영(2013),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인식에서 실천으로”,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나종연, 구혜경(2013), “개인정보 제공시 동의권 실현 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나종연, 김학균, 최현자, 한상만(2013), “지속가능한 소비자지향적 경영: 교보생명 사례 연구”,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2012년
◾ 연구논문
- Kim, S. Y., Yeo, J., Sohn, S. H., Rha, J. Y., Choi, S., Choi, A. Y., and Shin, S.(2012). “Toward a composite measure of green consumption: An exploratory study using a Korean sample”. Journal of Family and Economic Issues, 33(2), 199-214
- 구혜경∙나종연(2012), “소비자-기업 가치공동창출활동의 개념화 및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3(1), 193-227.
- 구혜경∙나종연(2012), “소비자-기업 가치공동창출활동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탐색적 연구 : 전문가 패널 인터뷰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15(3), 159-186.
- 구혜경∙나종연(2012), “금융상품 소비자정보의 효과적인 제공방안에 대한 연구 – 영국, 미국, 캐나다 사례를 중심으로-“, 금융소비자연구, 2(2), 65-95.
- 나종연∙한경혜∙이진명∙윤정선∙이해랑(2012), “유아용품의 원산지 국가이미지에 관한 탐색적 연구”, 消費者問題硏究, 42, 73-99.
- 이진명∙나종연(2012),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의 채널선택과 채널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消費者問題硏究, 41, 143-169.
- 최아영∙나종연(2012),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는 어떻게 정보를 탐색하는가? : 선호하는 정보원천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와 관련 요인”, 소비자학연구, 23(2), 135-164.
◾ 학술대회발표
- 나종연(2012), “금융소비자정보의 효과적인 제공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금융소비자학회 여름학술대회.
- 나종연∙한경혜∙장미나∙이해랑∙윤정선∙이진명(2012). “가계의 자녀관련 소비지출에 관한 연구: 보령 베이비패널 자료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 나종연∙구혜경∙이승은∙윤정선∙이해랑(2012). “코호트에 따른 자녀 관련 소비행태의 비교”,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슬대회.
- 나종연(2012), “금융투자상품과 소비자정보의 제공”, 한국금융 소비자학회 정책심포지엄.
- 나종연∙이진명∙최아영∙윤정선∙최지원(2012), “나에 대해서는 거기까지만!”, 소비자관련분야 통합학술대회.
- 나종연(2012), “어머니는 어떤 마음으로 자녀의 상품을 구매할까”,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 ~ 2011년
◾ 연구논문
- 최아영∙나종연(2011), “결정적 사건기법(CIT)을 이용한 소비자의 유통채널 이용경험에 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6), 1-15.
- 나종연(2010), “소비자정보 분야 연구의 종합적 고찰: 2000 – 2010”, 소비자학연구, 21(2), 1-40.
- 나종연(2010), “사용확산모형을 적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1(2), 443-472.
- 나종연∙이기춘∙여정성∙김난도∙전상민(2010), “한국의 명품 모조품 소비 : 누가, 무엇을, 왜 소비하는가?”, 소비자학연구, 21(1), 273-298.
- 손상희∙김경자∙나종연∙최신애(2010), “녹색소비역량의 구성체계와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6(3), 95-119.
- 최아영∙나종연(2010), “네트노그라피를 활용한 소비자의 온라인 소비자 커뮤니티 참여행동 분석”, 소비자학연구, 21(1), 1-31.
◾ 학술대회발표
- 구혜경∙나종연(2010), “소비자-기업 가치공동창출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8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