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사항
2020
미국 The Ohio State University, Dept of Consumer Sciences 소비자학 전공 박사
2010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학과 소비자학 전공 석사
2007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소비자학 전공) 학사
주요 경력
2021 – 현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조교수
2020 – 2021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강사
2013 – 2016
삼성생명
2010 – 2013
Accenture Korea Ltd.
2007 – 2008
삼성전자
교내 활동
2024 – 현재
서울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IRB) 위원
2022 – 현재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가정교육전공 겸무교수
2021 –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겸무연구원
학회 활동
2024 – 현재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편집위원
2022 – 현재
한국소비자학회 이사
2022 – 현재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이사
2022 – 현재
한국소비문화학회 이사
2022 – 현재
한국소비자업무협회 이사
교외 활동
2024 – 현재
국가기술표준원 소비자정책 전문위원회 위원
2024 – 현재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자문위원회 위원
2022 – 현재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정책 시행계획 추진실적 전문평가위원
2022 – 현재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심사위원
2022 – 현재
한국표준협회 소비자서비스 전문위원회 위원
연구논문
- Nam, Y., Lee, S., & Lee, H. (2025). Consumer preferences for unmanned stores: A choice experiment stud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82, 104061.
- 남영운, 정지윤, 정이솔, & 유서영. (2024). 무인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 인식이 신뢰,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표준인증안전학회지, 14(2), 23-41.
- 안가청, & 남영운. (2024).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5(2), 55-77.
- Lee, S. T., & Nam, Y. (2024). The silent diversion of knowledge: Examining inequality of financial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48(1), e12998.
- 유서영, 남영운, 이진명. (2023). MZ세대 소비자의 불매운동에 대한 연구: 침묵의 나선이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4(6), 197-221.
- Nam, Y., & Lee, S. T. (2023). Behind the growth of FinTech in South Korea: Digital divide in the use of digital financial services. Telematics and Informatics, 81, 101995.
- 나종연, 남영운, 김소현, & 이해랑. (2023). 소비자의 밀키트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33(2), 160-173.
- Nam, Y., Lee, S.T. and Kim, K.T. (2023), “Racial/ethnic differences in mobile payment usage: what do we know, and what do we need to know?”,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41(1), 52-69.
- Rha, J. Y., Nam, Y., Ahn, S. Y.,…. & Choo, H. (2022). What drives the use of wearable healthcare devices? A cross-country comparison between the US and Korea. Digital Health. 8.
- Ahn, S. Y., & Nam, Y. (2022). Does mobile payment use lead to overspending? The moderating role of financial knowledg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34, 107319.
- 나종연, 남영운, 김지혜,… & 박진영. (2021). 소비자의 건강관리활동 유형 연구: 보호동기이론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2(3), 123-147
- Rha, J. Y., Lee, B., Nam, Y., & Yoon, J. (2021). COVID-19 and changes in Korean consumers’ dietary attitudes and behaviors.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15(Suppl 1), S94-S109.
- 남영운. (2020). 의사결정나무를 활용한 금융소비자의 저축ㆍ투자 관련 정보탐색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6(3), 105-130.
- Nam, Y., & Loibl, C. (2020). Financial capability and financial planning at the verge of retirement age. Journal of Family and Economic Issues, 1-18.
- Nam, Y., & Hanna, S. D. (2019). The effects of risk aversion on life insurance ownership of single-parent households. Applied Economics Letters, 26(15), 1285-1288.
연구과제
- 온라인 중고거래 시장규모 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연구책임자 (2024)
- 온라인 2차 티켓 거래에 대한 소비자인식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연구책임자 (2024)
- 경제적 불평등과 소비자 공적 불평행동에 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자 (2024-현재)
- 무인사업장 안전서비스 국제표준 개발, 산업통상자원부, 연구책임자 (2023-현재)
- 농식품 소비, 영양, 건강정보 연계의 빅데이터 구축 및 분석모형 개발 연구, 농촌진흥청, 공동연구원 (2022-현재)
- 고객기반 R&D Metric 개발 연구, 삼성전자, 공동연구원 (2022)
- CX 역량강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LGU+, 공동연구원 (2022)
- 건강지표 측정 선행기술 한국/북미 소비자 니즈 연구, 삼성전자, 공동연구원 (2020-2021)
- 고객조사방법론 교육 프로그램 기획, LGU+, 공동연구원 (2021)
- 금융 플랫폼 고객 금융상담 만족도 제고를 위한 연구, 한화생명, 공동연구원 (2021)
- 소비자 분야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경쟁 정책 고도화 방안, 공정거래위원회, 공동연구원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