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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 청소년의 재무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행연구

저자 :  손상희, 서원영, 손성보

발행연도(출간연도) : 2022년

저널명(출판사명)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권호사항(ISBN) :  18(2)

초록(내용소개)

본 연구는 저소득층 청소년의 금융이해력과 재무심리적 영역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으로서의 재무건강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는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행연구의 방법을 채택하여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 자료수집 및 분석을 통한 평가와 성찰을 반복, 순환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선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 면에서 재무적인 지식과 심리교육의 두 축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재무치료 이론에 바탕을 둔 활동들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저소득층 청소년 재무건강 증진 프로그램은 5개 회기로 구성되었고 참여자 6명, 5명을 대상으로 1차, 2차로 나누어 2회 진행하였다. 1차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연구참여자들과 전문가로부터 얻어진 피드백과 평가를 반영하여 수정한 2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피드백과 평가를 받았다. 효과성에 대한 양적인 평가는 금융이해력 측면에서는 금융지식과 용돈관리행동의 변화를 보았고, 재무심리 측면에서는 돈에 대한 역기능적 신념, 사회적 지지 의식, 자기효능감, 재무적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1, 2차 모두 참여자들과 전문가가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 반응을 보였고, 1차 프로그램의 문제점들이 2차 프로그램에서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양적 효과성 평가에서는 1, 2차 모두 금융이해력 증가는 뚜렷이 나타났으나 재무심리요인에 있어서는 각 프로그램의 강조점에 따라 변화를 나타낸 부분이 다르게 나타났으나 1개월 후까지 변화의 지속이 확인되어 프로그램 효과의 안정성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실행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효과성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축적하고 반성적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 점과, 금융이해력뿐만 아니라 재무심리 영역에서의 변화를 프로그램 목표로 삼고 효과성까지 평가했다는 점이 본 프로그램이 갖는 차별점이며, 청소년 금융교육 인프라 내에서 이와 같은 교육방식이 시도된 바가 없다는 점에서 본 프로그램의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a financial education program that effectively promotes financial health that encompasses both financial literacy and financial psychological areas of low-income adolescents. The program was developed and improved by adopting the action research method by repeating and applying evaluation and reflection through program development, execution,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In terms of the program’s content, the two pillars of financial literacy and psychological education were sufficiently reflected, and activities based on the theories of financial therapy were included. The low-income adolescent financial health promotion program consisted of five sessions and was executed in two rounds for six and five participants, respectively. After the end of the first program, the second program, which was modified by reflecting the feedback and evaluation obtained from the study participants and experts, was executed. In both the first and second rounds, participants and experts showed high satisfaction and positive responses, and the problems of the first program improved in the second program. A paired t-test was employed to evaluate program effects. In both the first and second programs, financial literacy and dysfunctional financial beliefs have improved significantly after the education, but the changes were different depending on the emphasis of each program. Significant changes in most variables were found until a month later, suggesting the stability of the program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