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인증과정
서울대학교 교과인증과정은 급변하는 기술 및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하여 전공을 넘어서서 학문간 융·복합 지식 능력을 단기간 학습하고 인증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교과과정입니다.
최대 2개의 교과인증과정 이수가 가능하며, 학칙 제77조의2에 의거하여, 이수내역은 졸업증명서(학위수여증명서) 및 성적증명서에 기재됩니다.
소비생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
(Big Data Analytics for Consumption)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데이터는 노동과 자본을 뛰어넘는 핵심 생산 요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제 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단순한 이용자를 넘어, 데이터를 생산하고 재생산하는 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기업과 공공기관에서는 소비자 빅데이터를 분석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역량과 인사이트 도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목
- M3500.000300 (공유)빅데이터 개론 1
- M3500.004700 (공유)빅데이터 개론 2
- M3500.003800 (공유)기초 통계학
- M1471.001300 소비자학의 이해
- 357.204 소비자행태론
- M1471.001100 소비자빅데이터분석
- M3502.006600 (공유)빅데이터와 라이프솔루션
이수기준
- 총 12학점 이상 이수
기타 이수에 필요한 사항
- (공유)빅데이터개론1, (공유)빅데이터개론2, (공유)기초 통계학 중 3학점 이상, 소비자학의 이해, 소비자행태론, 소비자빅데이터분석, (공유)빅데이터와 라이프솔루션 중 3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총 12학점 이상 이수
소비자중심 사고 (Consumer-Centered Thinking)
현대 소비사회에서 소비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확장되고 있으며, 시장의 모든 영역에서 소비자 문제를 진단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려는 요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회 각 분야에서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 문제를 진단하고, 소비자중심적인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이 중요합니다. 이에 소비자학과에서는 소비자중심적인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핵심 교과목으로 구성된 소비자중심 사고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목
- M1471.001300 소비자학의 이해
- 357.418 소비자행태론
- 357.216A 소비자주의론
- 357.217 소비자정책론
- M3502.006600 (공유)빅데이터와 라이프솔루션
이수기준
- 총 12학점 이상 이수
기타 이수에 필요한 사항
- 인간생활과 경제(044.008), 경제학개론(044.010), 경제원론1(200.105) 등 경제 관련 교과목을 선이수하는 것을 권장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