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태연구실
담당교수
김난도 교수
소비자행태연구실에서는 주로 현대사회의 소비행동 및 소비문화에 대한 학제적 접근 및 정보사회와 소비문제와 관련된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주요연구분야
- 인간과 소비의 관계에 대한 본질적 접근
- 소비사회의 현상 및 문제
- 소비자행동 및 소비문화 분석
- 정보기술이 소비행동 및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
담 당 교 수
성명 | 김난도 | 연락처 | 02)880 – 8791 |
---|---|---|---|
직위 | 교수 | ||
학과 |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 전공 | 소비자 행태 |
사무실 | 소비자행태연구실 | ||
이메일 | rando@snu.ac.kr | 홈페이지 |
구 성 원
-
-
[박사졸업] 오정우
이메일: jwoo_oh@hanmail.net 주요논문: “성, 성역할태도와 소비행동의 유형화” (2000.2)
-
-
[박사졸업] 윤정아
이메일: jiyeong2@snu.ac.kr 주요논문: “지방소비자지원행정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2002.2)-
-
[박사졸업] 박지영
-
-
-
-
-
-
-
- 이메일: jiyeong2@snu.ac.kr 주요논문: “지방소비자지원행정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2002.2)
-
[박사졸업] 김지애
- 이메일: arken77@hanmail.net 주요논문: “구매경로별 소비자구매결정 속성 연구” (2002.2)
-
-
[박사졸업] 이준영
- 이메일: glitterlee@hanmail.net 주요논문: “말기의료서비스 소비자의 문제와 대응방안” (2002.8) “소비욕망의 개념화와 소비욕망-구매 전환모델 연구” (2009)
-
[박사졸업] 김선우
이메일: sunkis@dreamwiz.com 주요논문: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소외를 중심으로” (2002) “소비문화의 차원화와 국제비교 : 서울, 뉴욕, 스톡홀름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2007) -
[박사졸업] 김선옥
이메일: salviak@hanmail.net 주요논문: “소비자 안티사이트의 평가모형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2003.2) -
[박사졸업] 정지윤
이메일: jylovetm@hotmail.com 주요논문: “온라인 충동구매 성향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2003.2) -
[박사졸업] 박상희
- 이메일: apua0730@yahoo.com 주요논문: “디지털폐인 사이트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분석” (2004)
-
[박사졸업] 권혜진
이메일: hyejin.kwon80@gmail.com 주요논문: “소비자의 자율성에 관한 연구 : 소비생활수기에 대한 텍스트분석을 중심으로” (2005) “소비자혁신성의 측정과 결정요인 분석 : 신제품 확산에 대한 영향력을 중심으로” (2011) -
[박사졸업] 전미영
이메일: jemma81@hanmail.net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졸업논문: 소비자행복의 개념과 그 영향요인의 구조: 소유와 경험을 중심으로주요논문: (최신 순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Chan, S. H. J., Wan, Y. K. P., & Miyoung, J. E. O. N. (2020). Mainland chinese casino visitors to macau: linking service, brand image,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Gambling Business & Economics, 13(1), p87-115. Jeon, M.Y. & Kim, R.D. (2016). Food lifestyle in five big cities: study on Chinese consumers and their preference for Korean food.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7(6), 914-922. 전미영, 김선우, 김난도 (2015) 대형마트의 서비스 품질이 주부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주부의 취업상태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1), 147-164. 허경옥, 전미영, 이수현(2015), 가계재무관리자의 계획성과 안정추구성이 가계경제예측과 가계재무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생애주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inancial Planning Review, 8(3), 35-61. 김정희, 전미영, 김선우, 조성혁(2014), 소비자제작광고에 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45(3), 307-327. 김선우, 전미영(2013), 한국, 미국, 스웨덴의 생태적 패러다임과 친환경구매성향 비교연구, 소비문화연구, 16(4), 49-77. -
[박사졸업] 최지혜
이메일: chirpyjh@gmail.com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주요논문: 소비자의 예약구매 영향요인 연구 (2013) 소비자의 사용하지 않는 제품의 보유행동 연구 (2018) -
[박사졸업] 이수진
이메일: evian205@gmail.com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졸업논문: 박) 한국 과시재의 개념과 시계열적 분석 연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 박사학위(2021)COVID-19 전후 소비지출패턴의 변화에 대한 연구, 소비문화학회지(2022) 주요논문: COVID-19 전후 소비지출패턴의 변화에 대한 연구, 소비문화학회지(2022) 인스타그램과 현실공간에서의 과시소비행동 비교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2020) 우리나라 은퇴자의 은퇴적응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 FP학회(2018) -
[박사졸업] 서유현
-
-
-
-
-
-
-
-
-
-
-
- 이메일: alexsuh7@gmail.com 주요논문: 온라인플랫폼 뉴스 소비행태 연구 (2022)
-
-
-
-
-
-
-
-
-
-
-
-
[박사졸업] 권정윤
이메일: jykwon22@gmail.com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주요논문: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SNS 상의 사회적 비교가 소비자행복에 미치는영향 (2017) 소비성향의 세대 간 전이와 맥락에 관한 연구 – Z세대 자녀와 어머니를 중심으로 (2022) -
[박사졸업] 한다혜
이메일: dhhan720@gmail.com 직업: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졸업논문: 박) 소비감정의 구조와 측정에 관한 연구 주요논문: 이수진, 한다혜. (2022). COVID-19 전후 소비지출패턴의 변화에 대한 연구: 소비지출증감에 따른 가계유형화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5(4), 67-91. 한다혜, 김소연, 김난도. (2021). 캥거루족 가구의 소비패턴 유형화와 가구주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24(4), 173-203. 한다혜, 김난도 (2022). 온라인 쇼핑시 소비자특성에 따른 소비자감정 및 만족 간 관계 연구 – 의류구매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20(1), 141-153. 한다혜, 김난도 (2021). 온라인 구매과정별 소비자감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의류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4(1), 133-160. -
[석사졸업] 허욱재
이메일: matchevich@hanmail.net 주요논문: 소비자소외의 개념에 관한 연구 (2006) -
[석사졸업] 이경진
이메일: kyungjin.lee@lge.com 주요논문: “기혼여성의 보상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 자아개념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2006) -
[석사졸업] 장민선
이메일: memory_of_star@hanmail.net 주요논문: “Purchasing Motives in Luxury Consumption: an Empirical Test of Vigneron and Johnson Model” (2007)
-
-
-
-
-
-
-
[석사졸업] 강병모
이메일: kkkbmmm@hanmail.net 주요논문: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의 소비자보호 효과 및 도입방안 연구” (2009)
-
[석사졸업] 이재민
이메일: matchevich@hanmail.net 주요논문: “소비의 코스모폴리탄 성향에 관한 연구” (2009)
-
-
-
[석사졸업] 박애화
이메일: ahua_park@hotmail.com 주요논문: “한국과 중국의 국가간·도시간 소비문화 비교” (2009)
-
[석사졸업] 이세나
이메일: senaps1@snu.ac.kr 주요논문: “중독적 구매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연구” (2009)
-
-
-
[석사졸업] 구훈영
이메일: koohy@snu.ac.kr 주요논문: “기업메세나활동에 대한 소비자 평가 연구” (2010)
-
[석사졸업] 강이교
이메일: meryland_1@hotmail.com 주요논문: 유통채널별 충동구매성향 비교연구: 백화점, TV홈쇼핑, 온라인쇼핑을 중심으로” (2011)
-
-
-
[석사졸업] 심 영
이메일: polarisinthesky@msn.com 주요논문: “중국 대도시 소비자의 로하스 성향에 관한 연구 : 상하이, 베이징, 청두, 칭다오를 중심으로” (2012)
-
[석사졸업] 이다희
이메일: elpaseo@naver.com 주요논문: “소비자의 소유물 애착에 관한 연구” (2012)
-
-
-
-
[석사졸업] 이다혜
이메일: dhwske16@hanmail.net 주요논문: “현대소비자들의 불안과 동조소비에 관한 연구” (2012)
-
[석사졸업] 담호월
이메일: sally8818@hotmail.com 주요논문: “중국 신세대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연구 : 80후세대와 90후세대의 비교” (2012)
-
-
-
[석사졸업] 문 혁
이메일: thespoon@naver.com 주요논문: “윤리적 소비의 유형화와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2013)
-
[석사졸업] 조남은
이메일: necho@snu.ac.kr 주요논문: “중국 소비자의 사치품 구매와 소비 동기에 대한 도시 간 비교 연구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충칭, 청두를 중심으로” (2013)
-
-
-
[석사졸업] 이계연
이메일: lixijuan88@naver.com 주요논문: 중국인의 체면의식이 소비성향과 행태에 미치는 영향 : 베이징 소비자 유형화를 중심으로 (2014)
-
[석사졸업] 장리리
이메일: zhanglili0317@hotmail.com 주요논문: “중국 소비자의 유기식품 프리미엄 지불의사에 대한 영향요인 연구” (2014)
-
-
-
[석사졸업] 서은진
이메일: eunjinseo@snu.ac.kr 주요논문: 타인의식적 소비억제와 영향요인 연구 (2014)
-
[석사졸업] 전보성
이메일: bosung@snu.ac.kr 주요논문: 자기선물(self-gift)소비행동의 영향요인과 만족도 연구 (2015)
-
-
-
[석사졸업] 주하나
이메일: hanaaa1014@gmail.com 주요논문: 브랜드 명성에 따른 윤리적 제품의 구매태도와 구매의도 연구 (2015)
-
[석사졸업] 박순옥
이메일: soonok90@gmail.com 주요논문: 구매 후 정보탐색이 인지부조화 해소에 미치는 영향 (2016)
-
-
-
[석사졸업] 권두영
이메일: dooyoungkwon86@gmail.com 주요논문: 베이비붐세대와 에코세대의 보상소비에 관한 연구 (2016)
-
[석사졸업] 사카이준페이
이메일: jumpei7@gmail.com 주요논문: 한국과 일본의 20대, 50대 소비자의 소비가치 비교연구 (2016)
-
-
-
[석사졸업] 전옥란
이메일: quanyulan2015@gmail.com 주요논문: 한중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행태의 영향요인 비교연구 (2017)
-
[석사졸업] 천민기
이메일: mingkeeee@gmail.com 주요논문: 일상소비와 비일상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행복에 관한 연구 (2018)
-
-
-
[석사졸업] 권정현
이메일: jamiek@naver.com 주요논문: 소비자피해구제 합의 성립의 영향요인 연구 (2018)
-
[석사졸업] 단 암
이메일: duanyan1027@gmail.com 주요논문: 홈퍼니싱 소품 구매의도에 소비가치가 미치는 영향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의 조절효과 (2019)
-
-
-
-
[석사졸업] 장지연
이메일: graziosojy@gmail.com 주요논문: 판매원에 대한 인식에 따른 소비자 유형과 판매원-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연구 (2020)
-
[석사졸업] 마윤남
이메일: ohepwzqd89303@163.com 주요논문: 중국 소비자의 물질소비와 경험소비를 통한 행복감의 세대 간 비교 연구 (2020)
-
-
-
[석사졸업] 주린
이메일: zhulin_1020@163.com 주요논문: 복합쇼핑몰에서 소비자체험이 지각된 혜택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20)
-
[석사졸업] 심흔서
이메일: lugffvi9@163.com 주요논문: 밀레니얼 1인가구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에 관한 연구 (2020)
-
-
-
[석사졸업] 김경준
이메일: kjoonkim92@gmail.com 직업: LG전자 LSR고객연구소 연구원 주요논문: 소비자의 패션전문몰 이용후기 작성의도와 영향요인 (2022)
-
[석사졸업] 임은주
이메일: yz1111625@gmail.com 주요논문: 지역기반과 전국기반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의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2021)
-
-
-
[석사졸업] 박이슬
이메일: dltmf272@naver.com 직업: LG전자 LSR고객연구소 연구원 주요논문: 소비자의 패션전문몰 이용후기 작성의도와 영향요인 (2022)
-
[석사졸업] 임욱
이메일: showerlinyu@naver.com 주요논문: 한국과 대만 소비자의 비건푸드 구매의도 비교 연구 (2022)
-
-
[석사졸업] 박이슬
이메일: dltmf272@naver.com 직업: LG전자 LSR고객연구소 연구원 주요논문: 소비자의 패션전문몰 이용후기 작성의도와 영향요인 (2022)
-
-
[박사과정] 김서영
이메일: seoyoungcom@hanmail.net
주요논문: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영향요인 (2002.2), 20~30대 기혼여성과 미혼여성의 소비가치 연구 (2009)
[박사과정] 김희정
이메일: prime1021@naver.com
주요논문: 소비자의 충동구매 자기합리화 기제 연구(2007)[박사과정] 유영선
이메일: youngsun1976@gmail.com
주요논문: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만족도에 관한 연구[박사과정] 가오징
이메일: gaojing.go@hotmail.com
주요논문: –[박사과정] 이혜원
이메일: hlab.lee@gmail.com
주요논문: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연령효과, 시기효과, 코호트효과의 비교 분석-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2020)[박사과정] 추예린
이메일: ymca1106@gmail.com
주요논문: 조건부 수강료환급형 온라인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경험 연구(2021)[박사과정] 전다현
이메일: himmel0720@naver.com
주요논문: 시각적 단서에 따른 촉각적 심상화가 지각된 품질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2022)[석사과정] 이혜승
이메일: hs.liz.yi@gmail.com
주요논문: –[석사과정] 최규태
이메일: kyutae@me.com
주요논문: –[석사과정] 안가람
이메일: a-rkfka@hanmail.net
주요논문: –[석사과정] 김윤정
이메일: hopndrim@gmail.com
주요논문: –[석사과정] 윤효원
이메일: lisay1121@naver.com
주요논문: –[석사과정] 박수현
이메일: psuhyun0831@snu.ac.kr
주요논문: –[석사과정] 박지현
이메일: skh03096@gmail.com
주요논문: –[석사과정] 김나은
이메일: kimnaeun@snu.ac.kr
주요논문: –[석사과정]백지훈
이메일: z1z1100@snu.ac.kr
주요논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