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입시

소비자학과 대학원 입학전형(전기/후기 동일)

  • 대학원 모집 공고: 서울대학교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admission.snu.ac.kr) 에서 확인
  • 모집 공고 후 본부에서 제시한 기간 범위 내에서 단대별로 필답고사 및 면접/구술고사일을 확정하여 단대 홈페이지 공지
  • 지원서 제출을 비롯한 입학지원 과정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지원으로 진행됨

석사과정

지원자격

  • 학사학위를 가진 자 및 동 예정자
  • 외국에서 정규의 학사과정을 마치고 학사학위를 받은 자
  •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대학에 준하는 상급학교 입학학력 인정 지정교 졸업자)
  • 영어성적 : TEPS 601점 이상(개정 TEPS 327점 이상) TOEFL IBT 96점 이상 *2023학년도 전기모집부터 상향조정됨
  • 학부에서 타전공을 한 사람도 지원 가능
  • 면접 및 전공구술고사 진행

박사과정

지원자격

  • 국내외에서 정규 석사학위를 받은 자와 동 예정자
  • 석사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는 자로서 총장이 적당하다고 인정하는 자 (학부 및 석사과정에서 타전공을 한 사람도 지원 가능)
  • 영어성적 : TEPS 601점 이상(개정 TEPS 327점 이상) TOEFL IBT 96점 이상 *2023학년도 전기모집부터 상향조정됨
  • 면접 및 전공구술고사 진행

대학원 입시 구술고사(2024.09.05.자 업데이트)

  • 석사과정: 다음과 같은 총 5과목 중 3과목 선택 – 가계경제론, 소비자행태론, 소비자정책론, 소비자재무설계, 소비자와 정보
  • 박사과정: 다음과 같은 총 6과목 중 3과목 선택 – 소비자교육특강, 가계경제특론, 소비자행태특론, 소비자정책특론, 소비자학이론특강, 소비자학연구방법론

[구술고사 관련 참고문헌 목록]

■ 가계경제론 

  •  이승신, 김기옥, 김경자, 심영, 정순희(2003). 가계경제분석. 서울:신정.

 

■ 소비자정책론: 

  •  여정성 외(2020), 소비자정책: 이론과 정책설계, 교문사. 

 

■ 소비자재무설계

  •  박광수, 양재영, 주소현(2014). 개인재무설계. 경문사. 

 

■ 소비자와 정보

  •  Beatty, S. E. & Smith, S. M. (1987). “External search effort: an investigation across several product categor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1) 83-95.
  •  Bloch, P., Sherrell, D. & Ridgway, N. (1986). “Consumer search: An extended framewor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1), 119-126. 
  •  Maynes, E. S. and Assum, T. (1982). “Informationally imperfect consumer markets: Empirical findings and policy implication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16(1), 62-87.
  •  Mitchell, V. W. , Walsh, G & Yamin, M (2005). “Towards a conceptual model of consumer confus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32, 143-150. 

 

■ 소비자행태(특)론

  • 장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 프레데리크 페르넹, <쇼핑의 철학> (백선희 역, 개마고원)

 

■ 소비자교육특강 : 

  •  이기춘⋅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문사. 
  •  박명희 외(2011), 누가 행복한 소비자인가, 서울: 교문사.

 

■ 가계경제특론

  •  Bryant, W.K. & Zick, C.D.(2006). The Economic Organization of the Household 2nd ed.,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장-5장).
  •  이준구 (2008). 미시경제학 (제5판), 서울: 법문사. (1장-7장)

 

■ 소비자정책특론: 

  •  여정성 외(2020), 소비자정책:이론과 정책설계, 교문사.
  •  여정성 외(2008), 소비자와 법의 지배.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서문, 제9장, 제11장, 제12장

 

■ 소비자학이론특강

  •  이준구, 이창용. 경제학들어가기(5판), 제4장 소비자의 선택. 
  •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2.
  •  Lancaster, K. (1966). “Change and innovation in the technology of consumption”.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56(1/2), 14-23.
  •  Simon, H. A.(1959). “Theories of decision making in Economics and Behavioral Science”.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49(3), 253-283.
  •  Stigler, G. J. (1961).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69(3), 213-225.
  •  Thaler, R. H. (1999). “Mental accounting matters”. Journal of Behavioral Decision Making, 12, 183-206.

 

■ 소비자학연구방법론

  •  여정성 외(2012), 소비자 연구방법: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분석, 교문사.

지원서 접수 및 모집안내

  • 온라인 접수(서울대 홈페이지 > 입학 > 대학원입학 으로 접속하여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