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소비자학개론

소비자의 영역 중 소비자와 시장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를 다루는 소비자문제 관련영역의 기초 이론으로서 소비자의 의사결정, 시장과 소비자의 관계, 소비자보호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가계경제론

소비자영역 중 가계에 초점을 두는 가계경제관련영역의 기초 이론으로서 가계의 경제적 복지에 관하여 수학한다.

소비자행태론

소비자보호와 소비자교육을 위한 기초로서 소비자행동을 연구한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 정보처리과정을 사회심리적 모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을 검토한다.

소비자주의론

학문적 연구와 실천적 관점에서 수행되는 모든 소비자운동을 포괄하며 현대적인 소비자운동인 소비자주의의 개념과 본질, 소비자주의의 기원과 역사적 전개과정을 다룬다.

소비자정책론

소비자정보부족과 시장실패에 따른 소비자문제의 해결을 위한 정부의 직,간접적인 소비자보호정책들의 이론적 토대를 학습함으로써 우리 나라 소비자행정의 현실을 분석하고 정부의 시장개입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소비자심리의 이해

현대 사회에서 소비는 산업을 이끄는 동력일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주단이 되고 있다. 현대인은 단지 필요에 의해서만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심리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소비를 한다. 본 교과목은 소비의 본질에 한 걸음 다가서고자 하는 소비자학의 기초로서 소비의 제 국면에 개입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을 소비생활의 실제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한다.

소비문화론

문화적인 차원에서 소비의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상품소비와 대중문화의 상호작용을 검토하고자 한다.

소비시간자원분석론

생활시간이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자원이지만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생활내용이 달라지며 생활의 질이 달라진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생활을 영위하는 중심적인 자원’으로서의 시간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 및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생활시간연구의 적용과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소비자포트폴리오

가계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재무관리 지식은 빠른 변화의 현 시대에서 절실히 요구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계의 경제적 자원의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식 기반을 다루게 된다.

소비자 재무설계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화폐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전략을 소유재산의 보호, 소득의 최적관리 및 소득의 증대 등 세가지 측면에서 다루고, 각 원리와 실제 시장의 선택안을 비교하여 학습한다.

소비자교육

소비자의 특성과 위치, 소비자 유형의 분류와 소비자역할을 고찰하고 소비자주의의 전개과정을 배경으로 하여 소비자교육의 형태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에서 분석, 연구한다.

소비자유통론

세계화, 정보화사회로 일컬어지는 현대사회에서 시장 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분리를 메워주는 유통환경 역시 급변하고 있다. <소비자유통론>에서는 소비자의 활발한 시장참여와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활동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유통의 의미와 과정을 소비자학적인 시각에서 고찰하고, 유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문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친소비자적인 유통사례를 살펴보고, 소비자와 기업이 상생을 추구할 수 있는 유통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소비자정보론

구매에서 소비자정보의 역할이 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정보 사용 행동을 분석하고, 광고매체 등 정보제공환경을 파악함으로써 바람직한 정보정책의 틀을 모색한다.

소비자시장환경분석론

거시적으로는 시장구조와 유통경로는 분석하고 미시적으로는 개별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이 제공되는 각 단계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소비자복지향상을 위한 시장환경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소비자학 연구

소비자학 전반에 관련되는 문헌조사를 하여 학문연구의 이론적 방탕을 체득하고, 사회 진출한 소비자학 전공자들의 경험담을 통해 실질적인 적용에 대해서 이해한다.

소비자보호관련법

본 과목은 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법을 다룬다. 공정거래와, 소비자 안전, 신용, 정보와 관련된 법, 가격 결정과 소비참여와 관련된 이슈들을 다루고, 아직 한국에 도입되지 않은 법에 대한 이슈들을 다룬다.

소비자트렌드분석

본 과목은 시장조사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소비자의 소비트렌드를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하는 과목이다. 소비트렌드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양적 질적 방법들을 학습하고 실제로 소비트렌드를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소비트렌드 읽기의 기본자세와 정보수집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은퇴설계와 재무상담

본 과목은 가계 및 개별 소비자의 은퇴 준비를 위해 재무상태를 진단하고 재무문제를 파악하여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개인과 가계의 재정적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은퇴설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은퇴설계의 각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필요자금을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학습내용의 적용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하며 이 과정에서 필요한 효율적 재무상담기법 및 전략 등을 습득하게 된다.

소비자문제분석세미나

사회의 기능이 분화되고 복잡해지면서 소비자가 당면하는 문제도 다양해졌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현황과 사회경제적,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그 해결방안을 검토한다. 특히 소비자주의와 소비자복지의 관점에서 다양한 소비자이슈들을 논의하고 분석함으로써 실제적인 교육적, 정책적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소비자리더십

소비자리더십은 조직과 사회, 시장환경을 친환경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역량으로서의 리더십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 및 리더십 연구의 최신 동향 등을 살펴보고, 현대의 리더십 개념을 소비자학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비자상담론

소비자 불만의 발생, 분석, 처방, 관리와 보호에 대해 조사하고, 상담 원칙과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 불만을 해결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등, 소비자 상담에 대해 학문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ICT시장과 소비자

ICT환경의 변화는 소비자의 행태와 삶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본 과목은 ICT환경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ICT환경의 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소비자문제를 살펴보고, 이러한 소비자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시장과 소비자

본 과목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소비행태, 시장환경과 법·정책 환경을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문제를 고찰하고, 더 나아가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금융시장과 소비자

본 교과목은 금융소비자로서의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중요시 되고 있는데 반해 더욱 복잡해지는 금융시장환경에서 금융시장과 금융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발생할 수 있는 금융소비자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금융소비자로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이론과 전략을 습득 한다.

소비자정성분석론

본 과목에서는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성적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정성적 연구방법의 개념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정성적 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자료수집 방법과 자료분석 방법을 학습한 후, 이러한 정성적 연구방법들을 실제로 연습해 본다.

소비자와 신상품기획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신상품의 기획과 개발이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이에 기반하여 신상품은 물론 새로운 정책과 서비스를 기획·개발하는 과정을 여러 이론의 학습과 과제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소비자분석의 기초

소비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의 형태 및 소비자시장을 중심으로 하여 조사이론과 실제를 겸한다. 현장조사를 통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과 해석방법을 체득하며 소집단별로 논문을 완성하고 토의⋅평가한다.

소비자정량분석론

통계학적 기초의 원리 및 실제를 다룸으로써 주로 사회과학에서 쓰이는 연구방법 중 사회조사에 의해 얻어진 수량적 자료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소비자상담과 분쟁조정

소비자 불만의 발생, 분석, 처방, 관리와 보호에 대해 조사하고, 상담 원칙과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 불만을 해결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등, 소비자 상담에 대해 학문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