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소비자학은 소비자의 복지 향상과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하여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소비자라는 개념은 급속한 경제발전, 과학기술의 고도화, 정치·사회의 변혁에 따라 인간의 의식과 생활양식에 많은 변화를 초래한 시기인 20세기부터 부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시기에는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 산업구조의 고도화 등 산업화를 통하여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초래하였으며 소비자문제가 확대되고 중요시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인간을 다른 어떤 역할보다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야기하고 생각하고 생활하기 시작하였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소비의 의미도 단순히 욕구충족의 수단에 머물지 않고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및 인식과 이미지에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즉 인간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의 관심이 소비자에 집중되었고 소비자가 수많은 논쟁의 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소비자학전공에서는 소비자 및 가계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소득의 획득, 소비자자원의 합리적 배분과 관리 및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연구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소비생활의 효율성 및 소비자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교육과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경제적, 사회심리적 행동을 규명하여 합리적인 소비자의사결정과 자원관리 및 소비자능력의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소비자 환경의 개선을 위한 제도적 방안과 교육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