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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과 대학원 모집안내

1. 지원자격

가. 석사과정

  1. 국내·외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2. 위 1.에 해당하는 자로서 TEPS 또는 TOEFL [정기시험]에서 모집단위별로 정한 일정점수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

가) 지원가능 영어점수

지원가능 영어점수
모집단위 TEPS 점수 TOEFL
IBT
소비자학과 601점 이상 86점 이상
※ 지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2년 이내 응시하여, 서류제출일까지 성적을 제출한 경우

나) 영어권 대학(원) 졸업(예정)자의 영어성적 인정

나. 박사과정

  1. 국내․외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2. 위 1.에 해당하는 자로서 TEPS 또는 TOEFL [정기시험]에서 모집단위별로 정한 일정점수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

가) 지원가능 영어점수

지원가능 영어점수
모집단위 TEPS 점수 TOEFL
IBT
소비자학과 601점 이상 86점 이상
※ 지원서 접수마감일 기준 2년 이내 응시하여, 서류제출일까지 성적을 제출한 경우. 다만, 본교에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적[본교 대학원 입학 시 또는 논문제출자격시험에서 인정받은 석사학위자의 영어성적]만 유효기간(2년)을 예외 적용
※ TOEFL CBT와 PBT성적은 본교 대학원 입학 시 또는 논문제출자격시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적에 한하여 인정함.

나) 영어권 대학(원) 졸업(예정)자의 영어성적 인정

2. 사정원칙

가. 전형요소 및 배점

전형요소 및 배점
구분 전형 총점 전공 필답고사 면접 및 구술고사 서류심사
석사 소비자학과 200 - 140 60
박사 소비자학과 200 - 140 60

나. 과락기준 : 아래 점수 미만이 과락임 [( )안은 비율(%)임]

과락기준
구분 전공 필답고사 면접 및 구술고사 서류심사
석사 소비자학과 - 84(60) 24(40)
박사 소비자학과 - 84(60) 24(40)

다. 결격기준

  1. 전형요소 중 하나 이상이 결격(결시)인 자
  2. 입학지원서에 기재한 선택과목이 아닌 타 과목에 응시한 자
  3. 전형에 필요한 서류(학부․학과에서 요구한 서류 포함)를 제출하지 아니한 자
  4. 부정행위자
  5. 제출서류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자

라. 선발방법

  • 면접 및 구술고사, 서류심사 성적을 합산하여 총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함.

3. 구술고사 시험과목

과락기준
구 분 시험과목 선택 과목 수
석사과정 소비자교육론, 소비자재무설계, 가계경제론, 소비자행태론, 소비자정책론, 소비자정보론 (총 6과목 중) 3과목
박사과정 소비자교육특강, 가계경제특론, 소비자행태특론, 소비자정책특론, 소비자정보특론, 가계복지정책특강 (총 6과목 중) 3과목

<소비자학과 대학원 입시 구술고사 관련 참고문헌 목록>

■ 소비자교육론 : 이기춘⋅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문사.
 
■ 소비자교육특론 : 이기춘⋅김정은(2012),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문사.
박명희 외(2011), 누가 행복한 소비자인가, 서울: 교문사.
 
■ 소비자정책론: 소비자기본법
여정성 외(2008), 소비자와 법의 지배,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서문, 제9장
 
■ 소비자정책특론: 소비자기본법
여정성 외(2008), 소비자와 법의 지배.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제1장, 제6장, 제9장, 제11장, 제12장
 
■ 소비자재무설계: 박광수,양재영,주소현(2014). 개인재무설계. 경문사.
 
■ 소비자행태(특)론 : 김난도(2007),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서울:미래의 창.
파멜라 댄지거, 사람들은 왜 소비하는가, 거름.
 
■ 소비자정보(특)론 : Maynes, E. S. and Assum, T. (1982). “Informationally imperfect consumer markets: Empirical findings and policy implication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16(1), 62-87.
Rezabakhsh, B., Bornemann, D., Hansen, U., & Schrader, U. (2006). Consumer Power: A Comparison of the Old Economy and the Internet Economy. Journal Of Consumer Policy, 29(1), 3-36.
Sridhar Moorthy, Brian T. Ratchford, Debabrata Talukdar; Consumer Information Search Revisited: Theory and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97; 23 (4): 263-277
OECD 보고서. Enhancing competition in telecommunications. https://www.oecd.org/sti/consumer/40679279.pdf
최지원, 전윤선, & 나종연. (2015). 정보통신기술 (ICT)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 역할 확대에 대한 소고.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4), 55-78.
 
■ 가계경제론: 이승신, 김기옥, 김경자, 심영, 정순희(2003). 가계경제분석. 서울:신정.
 
■ 가계경제특론: Bryant, W.K. & Zick, C.D.(2006). The Economic Organization of the
Household 2nd ed.,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장-5장).
이준구 (2008). 미시경제학 (제5판), 서울: 법문사. (1장-7장)
 
■ 가계복지정책특강: 이인재, 류진석, 권문일, 김진구(2010). 사회보장론, 나남출판사
닐 길버트, 폴 테렐(2007), 사회복지정책론-분석 틀과 선택의 차원. 나눔의 집
 

4. 지원서 접수 및 모집안내: 온라인 접수(서울대 홈페이지 > 입학 > 대학원입학 으로 접속하여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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